- 항운노조 동향 및 향후 대책이라는 문건이 해양부로부터 나왔다. 항운노조의 수장으로서 이를 접한 심정은.
“개인적인 입장을 말하겠다. 이번 문건으로 인해, 물류안정과 항만의 산업평화를 바라고 있는 내 본래의 뜻을 해양부가 무시했다. 또 나와 항운노련을 이용해 평조합원과 연맹 지도부간의 사이를 이간질 해 결국 해양부의 목적을 달성하려 했다. 특히 연맹위원장의 입지강화를 ‘당분간’이라고 표현하는 등 해양부의 이번 문건작성은 굉장히 문제가 많다고 본다. 항운노조는 그동안 전국 조합원들로부터 절대적 지지를 받아왔다고 자부해왔다. 그런데 이번 문건이 폭로됨으로 인해서 내가 노력한 것은 없어지고 조합원으로부터 신의만 잃어버렸다. 이번 문건으로 인해 굉장한 고민에 빠져있다. 노조 간부는 천 가지 일을 잘해도 한 가지를 잘못하면 사망과도 같은데….”

- 불쾌하다는 뜻인가.
“당연히 불쾌하다. 지금 진행되는 특별법안을 봐라. 해양부는 연맹을 대화창구로 인정했음에도 나와 일체의 협의도 없이 9월까지 논의하기로 한 것을 6월에 강행하려 하고 있다. 인천 조합원이 이에 반발해 노사정 합의 파기를 주장하고 있는 것 아닌가. 그런데 해양부는 인천항운노조를 전국 하역노동자 대열에서 이탈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구시대적 군사독재 유물인 항만노무공급체제 개혁위원회를 만들어 이같은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당연히 잘못된 것이다.”

- 상용화 도입과 관련해 연맹 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했다는 뜻인가.
“5·6 노사정협약을 체결한 뒤, 평조합원들이 노동탄압이라고 강력히 반발하자, 외국 노동단체에서도 연대투쟁을 제의해왔다. 하지만 나로서는 물류안정과 국가경제안정이라는 기조 속에서 (조합원들의 반발 등) 어떤 시련이 오더라도, 큰 마찰없이 조용한 상황에서 조합원을 최대한 보호하는 측면으로 정부와 합의를 유도해내는 등 교섭에 최선을 다해왔는데….”

- 이번 문건에는 정부가 개혁 압박을 위해 관계부처의 협조를 구했던데.
“이해가 안된다. 항만의 핵심인 '물류'를 담당하는 부서는 모두 빠지고, 경찰청, 국정원 등 노조에 대한 압박수단을 줄 수 있는 기관들이 들어 있더라. 이건 아니라고 본다. 비리는 비리이고, 항만제도 개혁은 항만제도 개혁으로 해야 한다. 조합원으로부터 이해와 협조를 구할 수 있었는데 정부가 이 같은 문서를 작성하는 상황에서는 더이상 정부와 협조체제로 나갈 수 있는 길이 막혀버린 셈이다.

- 또 상용화를 반대하는 인천을 정부가 노골적으로 무시했던데.
“일단 인천끼리 의견을 통일했으면 한다. 상용화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인 입장이 나오면 의논을 하겠다. 인천항운노조 조직 내부간에도 문제가 있는 상황에서 내가 나설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인천은 정부의 최종적인 안이 나오게 되면 내가 양쪽의 입장을 고려해 논의해보겠다.”

- 문건에 대한 가장 큰 불만은.
“대화는 양쪽의 신뢰 속에서 움직여야 한다. 그런데 이번 문건은 노정간의 신뢰를 붕괴한 꼴이다. 근본적으로 노사자율원칙에 의해 움직여야 하는데, 정부는 사실상 3자다. 그런데 정부가 왜 앞장 서 하역회사(사용자)를 대신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가.”

- 위원장의 시각에서 볼 때, 이 같은 문건이 작성된 이유는 뭐라고 보는가.
“항만 상용화를 위해 정부는 수시로 논의하고 있었고, 그 중 발표된 하나의 자료라고 본다. 그러나 이번 문건은 조직와해 및 조직혼란을 통해 상용화를 추진하려는 의도로 보여 문제가 있다.”

- 앞으로 연맹의 대응방안은.
“상용화는 근본적으로는 정부가 나설 일이 아니라 사용자가 나설 문제라고 본다. 정부가 하역노동자들의 사용조건, 노동자 정립 문제를 위해 한 게 뭐가 있나. 왜 이제와서 관심을 갖고 그러는지 모르겠다. 정부의 필요에 의해 하는 것 아닌가.”

- 정부의 필요란.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다. 어쨌든 이런 사태가 벌어졌으니 정부와 하역회사의 입장을 지켜보면서 대응책을 마련해보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