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운노조 소속 조합원들은 해양부가 ‘대외 주의’라는 꼬리표를 단 ‘노조동향에 대한 대책’을 비밀리에 마련한 19- 것에 대해 큰 충격에 빠진 모습이다. 또 정부가 직접 나서 인천항운노조에 대한 대처방안을 마련하는 등 사실상 인천항 ‘왕따’ 움직임을 보인 데 대해서는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인천항운노조는 최근 노조 중간간부인 연락원을 중심으로 ‘보상있는 상용화추진위원회’가 구성되는 등 상용화와 관련해 내부적인 갈등이 존재했으나 정부의 이같은 대책이 공개된 뒤,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기존 입장을 철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등 꽤 당혹스런 표정이다.

인천항운노조는 25일 성명을 내고 “공명심에 사로잡혀 신중함이 결여된 일부 정부관계자들이 ‘신설부두에 대한 노조인력 공급제한’ ‘하역업체의 하역협회 탈퇴로 단체협약 무효화’ ‘노무공급허가 취소’ 등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노조탄압 대처방안을 수립한 데 대해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인천항운노조는 이어 “정부가 작성한 문건은 노사정 협의를 대전제로 항만의 노무공급체제를 개편하겠다던 그간의 정부주장이 주위의 여론을 호도하고 우리를 안심시키기 위한 거짓임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와 함께 “정부에 의해 일방적이고 졸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항만의 노무공급체제 개편이 한계를 드러내자 이러한 편법을 이용해 인천노조로 하여금 파업을 유도하여 불법이라는 미명하에 노동탄압을 자행하려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보상있는 상용화추진위원회’도 같은날 성명을 내고 “법과 원칙을 정권의 지표로 표방해 온 참여 정부가 항만 개혁과 비리 수사를 빌미로 군사 독재 정권 시절에나 볼 수 있었던 노조의 정치적 사찰을 자행한 것에 대해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개혁 추진이라는 미명 아래 각종 언론과 시민단체를 동원한 여론 호도와 간첩과 강도를 잡아야 할 국정원과 경찰을 포함한 관계기관 대책회의가 기획되었다는 사실에 극심한 분노를 느낀다”면서 “또한 인천항운노조를 말살하려 했다는 점에 서글픔마저 느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