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운노련 산하 전국 43개 단위노조 대표자들이 대국민성명을 통해 정부의 항운노조 와해 음모에 대해 해양부 장관 퇴진을 촉구하고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항운노련은 29일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43개 단위노조 대표자 일동’으로 성명을 발표하고 “‘항만특별법 제정을 통해 일방적으로 상용화를 추진함으로써 항운노조를 와해하려는 음모가 범 정부차원에서 치밀하게 기획되고 추진’되어 온 것에 대해 경악을 금치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개혁과 원칙을 표방해 온 참여정부 하에서 군사독재정권 시대와 같은 공작정치가 버젓하게 자행되고 국정원 등 대외정보수집을 주목적으로 하고 정보기관까지 노동조합 활동에 대한 사찰과 탄압의 도구로 동원되었다는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고 김태환 동지의 사망과 관련해서는 사건조사 등의 아무런 책임 있는 행동도 하지 않던 노동부가 항운노조의 단체협약을 무력화시키고 노무공급권 허가를 취소하는 등 항운노조 탄압 수단을 논의하는 자리에는 적극 참여하였다는 사실에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에 “노조동향대책문건 작성의 총책임을 맡아 항운노조를 전방위적으로 압박하여 일방적으로 상용화를 강행하려 하였던 해양수산부의 태도 또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면서 “해양수산부 장관, 차관, 물류국장은 금번 사건의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책임자 퇴진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 및 노동탄압 중지,재발방지 약속 △5월21일 구성된 범정부 대책기구 해체 △노사 당사자간 합의를 통한 상용화 원칙 재정립 및 대안입법 마련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요구사항의 관철을 위해 7월 초 항만노동자의 총궐기를 준비할 것”이라며 “이는 정부의 부도덕하고 불법적인 행위를 심판하는 역사적 투쟁으로 기록될 수 있는 강력한 투쟁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항운노련은 이미 지난 20일로 예정됐던 ‘항만노무공급체제 개편을 위한 지원특별법안’ 폐기를 위한 집회를 정부쪽의 설득에 의해 취소한 경험이 있어 다음달 초로 예정된 집회 성사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실제 항운노련은 정부의 항운노조압박 문건이 일부 언론에 공개된 뒤 평조합원의 반발이 거세졌으나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아 석연치 않은 모습을 보였다는 게 노동계의 대체적인 평가다. 특히 일부 지역 항운노조 조합원들은 해양부와 항운노련 최봉홍 위원장과의 관계에 의혹의 시선을 보내며 최 위원장의 사퇴를 공식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등 극심한 내부분열로 난맥상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