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항운노조를 비롯한 8개 지역 항운노조 조합원들이 해양부가 작성한 항운노조 대책 문건에 ‘연맹 위원장의 입지가 강화될 수 있도록 위원장을 중심으로 의견 조정과 대화 창구 유지가 필요하다’고 적시돼 있는 데 대해 28일 성명을 내고 최 위원장의 위원장직 사퇴를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해양수산부 문건을 통해 항운노련 최봉홍 위원장의 실체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면서 “말로는 조합원을 위해 열심히 뛰어다닌다고 했지만, 해양수산부와 철저하게 공조해 일방적이고 보상없는 상용화를 받아들이고 항만특별법을 제정하는데 앞장서 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최 위원장이 해수부와 긴밀히 공조해 왔기에 문건에 최 위원장의 ‘입지강화 지원’이 필요하다고 기록되어 있는 것이 아니겠느냐”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9월 정기국회에서 다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는 항만특별법 제정에 대비하여 우리 스스로 대안입법을 만들고 정부와의 재협상을 우리 조합원의 입장에서 강하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해양부가 작성한 ‘노조동향에 대한 대책’이라는 문건은 “항운노련 최봉홍 위원장의 영향력을 통해서 노조의 집단적 반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면서 “당분간 연맹 위원장의 입지가 강화될 수 있도록 위원장을 중심으로 의견 조정과 대화 창구 유지가 필요하다”고 적시해, 해양부와 항운노련 최봉홍 위원장과의 관계에 대한 의혹의 논란을 일으켰다.

최봉홍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항운노조는 인천, 부산, 울산, 경북, 동해, 제주, 여수종합, 마산 등 총 8곳이다. 이들은 지난 27일부터 최 위원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서울 용산구 연맹 사무실에서 상주하고 있으며 릴레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한편 항운노련은 정부가 작성한 문건과 관련 조합원의 반발이 거세지자 27일 긴급대표자회의를 개최하고 다음주께 집회를 개최하기로 결의했다. 항운노련은 지난 20일로 예정됐던 ‘항만노무공급체제 개편을 위한 지원특별법안’ 폐기를 위한 집회를 정부쪽의 설득에 의해 취소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