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항만 상용화 추진을 위해 정부가 항운노조에 대한 사찰과 개입을 해 왔음을 입증하는 해양수산부의 내부문건이 공개된 뒤, 항운노련 위원장과 일부 항운노조 조합원간의 갈등이 악화일변도를 걷고 있다. 인천, 부산, 울산, 경북, 동해, 제주, 여수종합, 마산 등 총 8개 지역 항운노조 조합원 30여명은 지난 27일부터 서울 용산구 연맹 사무실에 집결해 최봉홍 항운노련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릴레이 농성을 벌이고 있다.

농성에 참가한 조합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최 위원장은 이들에게 단위노조와 협조해 제명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져 또 다른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농성에 참석한 한 조합원은 “절대 폭력적인 시위가 아니며 조합원들의 의견을 연맹위원장에게 정정당당하게 요구하는 것”이라며 “전국 항운의 미래를 짊어진 연맹의 수장으로서 어떻게 연맹을 방문한 조합원에게 할 수 있는 언행인지 도저히 납득이 되질 않는다”고 말했다.

항운노련 한 관계자는 “최봉홍 위원장이 제명할 수 있는 권한은 없다”며 “양쪽이 대화 중 최 위원장이 감정적으로 내뱉은 말로 보인다”고 발언에 대한 의미확대를 경계했다.

항운노련은 지난 27일 연맹 산하 전국 43개 단위노조 대표자들이 성명을 통해 정부의 항운노조 와해 음모에 대해 해양부 장관 퇴진을 촉구하고 다음달 5일 집회를 개최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내부문건에 대해 ‘항운노련도 정부에 속았다’는 입장을 거듭 피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농성단은 “최 위원장이 해수부와 긴밀히 공조해 왔기에 문건에 최 위원장의 ‘입지강화 지원’이 필요하다고 내부문건에 기록되어 있는 것이 아니겠느냐”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해양부쪽과 최 위원장 사이에 상용화 도입에 따른 어떤 모종의 합의가 있었다는 것. 이에 따라 농성단은 각 지역에서 작업이 끝난 뒤 상경해 연맹 사무실에서 교대로 철야농성을 실시, 위원장 퇴진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투쟁을 계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내부문건이 공개된 뒤 노정갈등에 이어 노노갈등으로 사태가 확산되자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항운노조의 한 관계자는 “최 위원장이 정부와 결탁한 의혹에 대해서는 나중에 책임을 물어도 된다”면서 “현재는 조직내부의 분열보다는 단결이 더 중요한 시기”라며 자중지란을 우려했다.

그는 “항운노련을 비롯해 노동계가 해양부의 공식사과와 함께 재발방지책 마련, 그리고 관련자 전원의 처벌 및 징계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양부의 항운노조 장악 움직임에 대한 문제제기를 먼저 하는 것이 순서”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