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노동뉴스>에서 해양부의 ‘노조동향에 대한 대책’이 최초 폭로된 뒤, 항운노련이 긴급 성명을 통해 이에 대한 입장표명을 한 가운데, 연맹의 상급단체인 한국노총도 “현 정권의 군사독재정권식 전방위 노조 사찰과 개입을 규탄한다”고 성명을 발표하는 등 노동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한국노총(위원장 이용득)은 24일 성명을 통해 “현 정권이 항운노조 간부 비리사건을 이용해 노조장악 문건을 작성하고 각종 정부부처와 경찰, 국정원 등 공안당국까지 총동원해 군사독재시절을 방불케 하는 전방위적 사찰과 개입을 해왔다”면서 “한국노총은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법과 원칙을 표방해 온 현 정권이 항만개혁과 비리수사를 빌미로 법위에 군림하며 정권의 목적 달성을 위해 부당노동행위와 각종 탈법·불법적 행위를 자행해 왔다”면서 “정부의 공식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 그리고 관련자 전원의 처벌 및 징계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노총은 “이런 게 김대환 장관이 지금까지 말해온 ‘노사관계로드맵’과 ‘노조선진화’의 숨겨진 목적이냐”고 지적한 뒤, “문건을 통해 김대환 장관이 즉각 해임돼야 하는 이유가 명확해졌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항운노련은 노조간부 비리사건 뒤 대국민사과와 함께 대대적인 자정결의를 통해 조직민주화와 투명성 제고를 위해 뼈를 깍는 혁신노력을 해왔다”고 강조한 뒤 “현 정부는 비리사건을 빌미로 한 노조장악음모를 즉각 중단하고 관련자를 ‘법’과 ‘원칙’대로 처벌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