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서울 서이초 교사를 추모하는 교사들의 대규모 집회 이후 교원노조·단체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교원노조와 단체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추모집회 참가자들의 주문을 어떻게 이행할지를 두고 각 단체가 고심하고 있다.

5일 교원노조·단체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전교조는 지난 4일 교사노조연맹·새학교네트워크·실천교육교사모임·좋은교사운동·한국교총 등 5개 교원노조·단체에 공동활동을 제안하는 공문을 보냈다. 같은날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집회와 공교육 멈춤의 날 행사가 끝난 직후의 일이다.

4일 국회 앞에서 열린 ‘고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집회’ 주최측은 행사 뒤 보도자료를 내고 “교사들은 9월4일 이후에는 슬픔보다 분노로 교육부와 국회를 거세게 압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5개 교원단체가 합동 발표한) ‘교원보호 입법발의 공동안’ 의결을 쟁취할 때까지 노조와 교원단체가 힘을 모아 앞장설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교원노조와 단체에 현장교사 요구안 현실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한 셈이다.

전교조 제안을 받은 각 단체는 교원노조·단체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대의에는 공감하는 분위기다. 교사노조연맹 관계자는 “현장교사 요구를 현실화하려면 교육부·교육청·국회에서 각각 해야 할 일이 있다”며 “압박하고 실현하기 위해 서로 협의·노력하자는 제안에는 기본적으로 동의한다”고 말했다. 한국교총은 서이초 앞에서 현장 교사들이 개최한 49재 추모제에 참석했지만 국회 앞 집회에 가는 대신 자체 추모제를 개최하는 등 교원 노조들과는 다소 거리를 두고 있다. 교총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교총은 선생님들을 끝까지 보호하고 완전한 교육권 보장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선생님들이 그토록 사랑했던 아이들과 학교, 이제는 교총이 선생님들과 함께 만들고 지키겠다”고 밝혔다.

전교조 관계자는 “각 단체가 갈등과 경쟁을 하고 있지만 서이초 교사 죽음 이후 현장 교사들이 내놓은 개선·요구안을 이행해야 한다는 데에는 공통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며 “모두 함께하라는 현장 교사의 명령이 있기 때문에 각 단체가 힘을 모을 것이고, 또 당연히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각 단체는 정식 논의에 앞서 실무협의회 개최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한편 교육부는 공교육 멈춤의 날에 연가·병가 등을 내고 참석한 교사를 징계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철회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성국 한국교총 회장, 김용서 교사노조연맹 위원장과 간담회를 열고 “선생님을 징계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에서 8만명 이상이 집회에 참석할 정도로 교사들의 분노가 확인되자 한발 물러선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교육부는 교사들과 소통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이날 간담회에 전교조는 부르지 않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