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에서 숨진 교사의 49재인 4일 오후 전국에서 모인 교사들이 국회 앞에서 추모 집회를 열고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에서 숨진 교사의 49재인 4일 오후 전국에서 모인 교사들이 국회 앞에서 추모 집회를 열고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4일 전국의 교사들이 검은 옷을 입고 거리로 나섰다. 서울 서이초 교사 49재인 이날 교사들은 ‘공교육 멈춤의 날’을 선언했다. 교육부의 중징계 압박에도 더 이상 참지 않겠다는 목소리다.

이날 오후 국회의사당 앞에서 ‘한마음으로 함께하는 모두’ 주최로 ‘고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집회’가 열렸다. 지난 7월18일 서이초 교사 사망 이후 개별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7차례 주말 집회를 이어 왔다. 지난 2일 마지막 집회 참가자는 20만명에 달했다. 이날 첫 평일 집회에도 주최측 추산 5만명이 모였다.

나흘간 3명의 교사가 세상을 등지면서 추모 열기는 고조됐다. 지난달 31일 서울 양천구와 전북 군산시 초등교사 2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데 이어 3일 경기 용인시 중등교사가 숨진 채 발견됐다. 고인들은 평소 보호자의 악성 민원으로 스트레스를 호소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발언에 나선 한 중등교사는 “악성 민원으로부터 교사를 보호하는 장치는 어디에도 없었다”며 “나만 참으면 되는 줄 알았다. 나의 미련함이 동료 선생님들을 힘들게 할 줄은 몰랐다”고 분통해 했다.

교사들의 자발적 추모 움직임을 ‘불법 집단행위’로 규정한 이주호 교육부 장관을 향해 질타가 쏟아졌다. 교육부는 지난달 27일 임시휴업이나 집단 연가·병가를 이용해 집회에 참석할 경우 파면·해임 등 중징계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전날 ‘교권 회복·교육 현장 정상화를 위한 호소문’을 통해 “학생 곁을 지켜 달라”고 밝혔다. 이날 추모집회 사회를 맡은 교사는 “위기의 교사를 지켜 줘야 할 교육부가 맞는가”라며 “징계를 운운하며 권한 남용하는 이 장관은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일부 교육청은 이날 추모제를 지원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최교진 세종시교육감·서거석 전북도교육감 등은 교사들의 집단행동을 지지하며 교사들을 징계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교육부는 징계 요구를 거부할 경우 교육감 등을 형법상 직무유기로 고발할 수 있다고까지 언급해 추후 갈등이 예상된다.

교사들은 △고 서이초 교사 진상규명 △5개 교원단체가 합동 발표한 ‘교원보호 입법발의 공동안’ 의결 △안전하고 존중받는 교육환경 조성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다시는 어떤 교사도 홀로 죽음을 택하지 않도록 우리가 지킬 것이고 우리가 바꿀 것”이라며 “9월4일은 끝이 아닌 시작의 날이다. 오늘을 공교육 정상화 시작의 날로 선포한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에는 여야 국회의원들과 교육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교사들은 “국회의 시간이다. 9월 정기국회에서 아동학대처벌법을 개정하라”며 “법이 바뀌지 않으면 학교는 바뀌지 않는다”고 촉구했다.

서울 외 전국 각지에서도 주최측 추산 3만명 이상이 추모제에 참가했다. 강원·충청권·경북·대구·울산·부산·경남·대전·전북·광주·전남·제주 등 12곳에서 교사들이 모였다. 서울교대 등 교육대에서도 오후 7시께 추모 집회가 진행됐다.

정기훈 기자
정기훈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