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본사 점거 6일째를 맞고 있는 18일, 노사간 대화 중단에 이어 포스코쪽의 단전·단수 조치, 정부의 ‘불법농성 엄정대처’ 등 포항건설노조 사태가 점점 커지고 있다.

노사간 비공식 대화도 지난 16일 오후를 기해 일절 중단됐으며 포스코와 전문건설업체는 노조가 자진해서 농성을 풀 경우 교섭에 임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또 18일 정부 역시 관계부처 회의를 통해 “점거농성을 자진해산 할 경우 교섭을 주선하는 등 최대한 선처할 계획”이라고 밝히는 등, 포항건설노조에 대한 강경대응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찰의 강제해산 시도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농성자들과 물리적 충돌도 크게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노총과 건설산업연맹 등은 18일 오전 10시 포항 근로복지공단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평화적 사태 해결을 위해 경찰 투입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사회적 평화와 질서를 위해 철저하게 중립을 지켜야 할 경찰이 사회적 약자인 노동자에게는 철저한 탄압과 광폭한 폭력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이들은 “강경진압으로 이번 사태를 해결하겠다는 생각은 사태를 파국으로 몰고 가는 것”이라며 “대화와 타협, 평화적 해결이라는 노동조합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사측과 경찰이 무리하게 강경진압 한다면 총파업을 기조로 목숨을 건 강력한 투쟁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동계는 포항건설노조 문제 해결을 위해 19일 영남노동자대회, 23일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등을 잇따라 개최,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노조를 엄호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상황실이 위치한 포항근로복지공단에는 전남동부경남서부건설노조 조합원 1,200여명이 집결해 있으며, 지난 14일부터 결합한 울산건설플랜트노조 조합원 500여명은 19일 울산집회 이후 다시 포항으로 집결할 방침이어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노동계와 경찰의 대규모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포항건설노조 조합원 2,500여명은 지난 13일 임단협 체결을 촉구하며 6일째 포스코 본사에서 점거농성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