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현재 ‘포스코 사태’가 8일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전문건설업체와 노조의 교섭도 지난 16일 이후 중단됐고, 정부는 강제진압을 시사하고 있어, 사태 해결이 난망한 상황이다.

◇ 포항건설노조 파업에 포스코 지배개입 = 포항건설노조 및 노동계는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포스코가 직접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와 포스코는 법적 사용자가 아닌 포스코가 대화에 나설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노동계는 포스코가 노조의 파업과 관련 대체인력을 투입하는 등 이번 사태를 악화시켰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이번 포스코 본사 점거 사태의 계기가 되기도 했던 지난 13일, 포스코가 통근버스에 대체인력을 태우고 현장에 들어가는 장면이 목격된 게, 사태 발생의 직접원인이 됐다. 포항건설노조 조합원들 역시 파업 이후 자신이 근무하던 현장에 대체인력이 투입된 것이 확인됐다고 증언했다.

이같은 노조의 주장에 대해 민주노총은 21일 서울과 포항에서 동시에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가 대체인력 투입 등 포항건설노조 파업에 직접 지배개입한 문건을 폭로할 계획이어서 향후 사태 해결의 물꼬를 틀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정부와 포스코가 직접 사용자가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이번 문건을 보면 포스코가 노조의 파업에 깊숙히 개입한 사실이 명백하다”면서 “포스코가 직접 당사자가 아니라고 하지만 이번 문건은 그 말이 거짓말임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 정부 강제진압 시사에 노동계 ‘발끈’ = 정부가 포스코 사태와 관련 강제진압을 시사함에 따라 노정관계 역시 악화되고 있다. 노동계는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건설노조 파업을 중재하기는커녕 오히려 정부가 강제진압을 시사하는 등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노총 등 노동계는 20일 오후 포스코 본사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포스코 본사를 점거한 것은 포스코의 불법 대체근로로 인해 발생한 우발적 사건이었음에도 정부가 일방적으로 폭력세력으로 매도하는 것은 청와대가 결국 포스코의 대변인이라는 사실을 반증하는 것에 다름아니다”며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이들은 “정부와 경찰의 강제진압이 시작되면 엄청난 사상자와 함께 초유의 유혈 사태가 불가피할 것”이라며 “마지막까지 평화적 방법으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22일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대정부 압박 등을 모색하며 사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있다. 그러나 지난 16일 이후 전문건설업체와 교섭이 중단되고 정부의 강경한 입장에 교섭 재개 여부도 미지수다. 또 하중근 포항건설노조 조합원이 사실상 뇌사 상태에 있고, 노조 역시 장기간 포스코 본사 점거농성으로 농성자들 상당수가 동요하고 있어 이후 투쟁 방향을 정하는 데 상당히 곤혹스럽다는 입장이다.

◇포스코 대화 나서면 문제 해결될까 = 포항건설노조 파업의 핵심쟁점은 주5일제, 토요일 유급휴가 실시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전문건설업체에 이같이 요구하고 있지만 전문건설업체들은 비용문제 등을 이유로 수용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따라서 시공사인 포스코건설이 공사단가를 인상하지 않으면 전문건설업체들 역시 요구안을 수용하기 어렵다. 이미 포스코와 포스코건설은 지난 상경투쟁 당시 노조의 주5일제 실시 요구에 대해 수용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공식표명한 바 있어 교섭이 재개된다 해도 첨예한 입장차이가 좁혀질 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