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건설노조 포스코 본사 점거 투쟁에 대해 정부가 담화문을 통해 ‘합법보장, 불법필벌’을 강조한 것에 대해 민주노총이 전제조건 없는 노사간 대화를 통해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19일 포항에서 영남권 노동자대회를 여는 것을 비롯해, 당초 26일께로 논의됐던 전국노동자대회를 22일로 앞당겨 치른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18일 노동부, 행자부, 법무부의 담화문 발표에 대해 성명을 내 “공권력 투입 운운하기 전에 살인폭력을 저지른 경찰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진정 이번 사태를 원만하게 해결하려면 포스코의 사용자성을 인정하고 포스코 사측이 노동자가 요구하는 교섭에 성실하게 임해야 한다”며 “'합법보장, 불법필벌'원칙이라는 공허한 논리로 절박한 노동자의 요구를 외면하면서 공권력 투입을 위한 구실 만들기에만 급급하다”고 비난했다.

민주노총은 이어 “‘합법적이고 평화적인 의견개진의 기회는 충분히 보장하겠다’는 정부 약속이 노동자들에게 신뢰를 주려면 반드시 포스코의 사용자성을 인정해야 하고 ‘농성을 중단하고 자진해산’ 등의 전제조건 없이 즉각 노사간 대화를 주선해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특히 “지난 16일에 발생한 경찰의 폭력에 의해 수십명의 노동자가 부상당하고 한명은 경찰의 방패에 머리가 찍혀 수술을 했으나 과다출혈로 인해 일주일을 넘기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정부는 공권력 투입 운운하기 전에 살인폭력을 저지른 경찰책임자를 처벌하는 것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19일 기자회견을 열어 포항건설노조 파업에 대한 정부 및 경찰의 강경대응을 규탄하고, 전국노동자대회 등 포항건설노조 파업과 관련해 이후 투쟁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당초 민주노총은 19일 영남권노동자대회와 26일 전국노동자대회를 검토했지만, 가맹산하 조직간 일정 조율을 거쳐 전국노동자대회를 22일로 앞당기기로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