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이 포스코 사태 해법 마련에 팔을 걷어붙였다. 지난 16일 단병호 의원이 포항 현장을 다녀온 데 이어 18일 의원단총회에서 포스코 사태를 주요 의제로 다뤘다. 19일에는 문성현 대표가 포항에서 열리는 영남노동자대회에 참석하기로 했다. 당 차원에서 구성한 진상조사단은 18일 오후 이상수 노동부장관을 만나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정부 담화문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 현장 방문 = 문성현 대표와 노회찬, 단병호, 심상정 의원은 19일 포항 현장을 찾는다. 이들은 현장에서 회사쪽의 부당노동행위나 경찰의 폭력 의혹 등에 대한 진상조사와 평화적 사태 해법을 모색한다.

조사단은 19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포스코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곧바로 포항시장과 면담을 갖는다. 이어 포항 동국대병원을 찾아 경찰로부터 폭행을 당해 중상을 입은 하중근 조합원을 문병한다.

오후에는 노동부 포항사무소를 방문해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줄 것을 독려하고 오후 3시부터 포항공설운동장에서 열리는 영남노동자대회에 참석한다.

◇ 여론 환기 = 민주노동당은 현장 방문 외에도 정치권과 정부의 해법 마련을 촉구하는 여론전도 펼쳤다. 민주노동당은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을 전근대적이고 불법적인 다단계 하도급 문제에서 비롯됐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원청회사인 포스코가 사태 해결에 직접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단병호 의원은 18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와 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단 의원은 “포항 토목일용직노동자는 평균 53.7세로서 18.1년 동안 일했으며, 부양가족수가 3.4명”이라며 “그런데도 숙련공은 주 70시간씩 일하고 월 184만원, 보조공은 84만원 수준의 최소생계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임금을 받고 있으며 이마저도 체불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은 특히, 18일 법무부와 행자부, 노동부 등 3개 부처 장관이 발표한 공동담화문에 대해서도 반박하는 등 정부와 각을 세웠다. 김성희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번 사태는 포스코의 대체인력 투입 등 부당노동행위와 경찰의 막무가내식 공권력 투입이 직접 원인”이라며 “그런데 담화문은 노동자에게 ‘합법보장 불법필법’의 원칙을 강조하면서,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나 경찰의 폭력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고 공정성을 잃었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