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훈 기자
정기훈 기자

철도노조가 14일 오전 9시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2019년 11월 이후 4년만에 돌입하는 파업으로 벌써부터 장기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14일 철도노조(위원장 최명호)는 “오전 9시부터 18일 오전 9시까지 1차 경고파업에 돌입한다”며 “노조는 국토교통부와 철도공사의 입장을 지켜보며 2차 파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노조와 공사는 13일 오후 파업 전 마지막 임금·단체교섭 본교섭을 진행했으나 의견접근조차 이루지 못했다. 노조는 “공사는 노조의 요구안을 모두 거부하고 불성실 교섭으로 일관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번 파업이 장기화할 가능성도 있다.

이번 파업에 대비하기 위해 공사는 지난 14일 오후 서울사옥에서 본사와 전국의 지역본부 관리자 200여명이 화상 회의를 열고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열었다. 공사에 따르면 파업 기간 중 수도권 전철은 평시대비 75%(출근시간대는 90% 이상), KTX 68%, 새마을호 58%, 무궁화호는 63% 수준으로 운행률을 유지한다. 군과 경찰을 포함한 대체인력 4천962명을 투입하겠다고도 밝혔다. 한문희 공사 사장은 이날 오전 서울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수 유지인력과 내외부 대체인력 등 가용자원을 전부 활용하고 비상수송 체제로 전환해 열차운행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과 오후 노조 서울·부산·대전·영주·호남지방본부는 각각 총파업 출정식을 연다. 서울지방본부에서는 조합원 5천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주최측 추산 총 1만1천300여명의 조합원이 5개 지역에서 출정식에 나선다.

노조는 수서행 KTX 투입 및 KTX와 SRT 통합 운행을 핵심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특히 이달 1일부터 정부가 전라선 등을 운행하면서 수서-부산행 SRT 열차를 감축해 이를 전라선 등에 투입하는 것을 비판했다.

최명호 위원장은 “철도정책과 시민요구가 정면으로 충돌하는 상황에서 철도 노동자가 설 곳은 시민이 있는 곳”이라며 “시민의 편리한 열차 이용과 동떨어진 국토부의 철도 정책은 수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