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소희 기자

국토교통부가 다음달 1일부터 서울 수서와 전남 여수를 오가는 전라선SRT 운행을 공식화했다. SRT 노선 확대를 철도민영화 정책의 일환이라고 보는 철도노조는 전면파업 준비에 들어갔다.

3일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국토부와 ㈜SR은 최근 수서발 여수행 전라선SRT가 9월1일부터 운영될 예정이라고 김 의원에게 알려 왔다.

전라선SRT 상·하행선은 오전과 오후 각각 1회씩 하루 왕복 2회 운행할 예정이다. SR은 운행을 위해 이달 중 전라선SRT 예약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내놓을 예정이다. 전라선SRT는 호남 정치권을 중심으로 운행 요구가 높았다. 김 의원은 전라선SRT 투입으로 전남 동부권, 수도권 동남부 전라선 이용객의 교통 편익이 크게 증대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철도노조는 반발했다. KTX를 활용하는 간단한 방식을 놔두고 SRT를 투입하는 것은 철도분할을 영구화하려는 정부 계획에 따른 것이라는 입장이다.

노조에 따르면 전라선에 투입되는 SRT는 수서발 부산행 열차를 가져오는 형태로 운행한다. 수서~부산 고속열차 운행을 줄이는 방식으로 SRT 2편성과 정비차량 1편선이 전라선 등에 투입된다. 이에 따라 수서발 부산행 SRT는 하루 10회(4천100여석) 운행이 줄어든다.

노조는 전라선KTX 운행을 거부하고 SRT를 투입하는 정부 방침에 숨은 의도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백남희 노조 미디어소통실장은 “전라선에 KTX를 투입하면 수서발 부산행 고속열차를 줄이지 않아도 되고, 게다가 왕복 2회가 아니라 더 많은 열차를 지역에 투입할 수 있다”며 “이런 합리적 대안을 거부하고 SRT를 투입한다는 점에서 뒷배경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KTX와 SRT를 통합해야 한다는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철도 분할체제를 이어 가려는 의도라는 얘기다. 국토부가 지난 4월 SR 차량 일부의 정비를 한국로템에 맡긴 것도 노조 의심을 크게 했다.

노조는 전라선SRT 투입이 이뤄지면 이를 저지하기 위한 전면파업을 할 계획이다. 우선 12일 서울과 부산에서 총력결의대회를 열고, 14일부터 전 조합원 준법투쟁을 시작한다. 시일은 확정하지 않았지만 내부 준비를 거쳐 파업을 전격적으로 돌입할 계획이다. 노조는 “시민의 안전과 편리한 열차 이용만 보고 달려가려 한다”며 “(노조 투쟁으로) 다소 불편하더라도 더욱 안전하고 편하고 저렴한 공공철도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