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이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2024년 공무직 인건비 예산 확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재정건전성을 앞세운 정부가 내년 예산안을 전면 재검토 중이다. 공무직 노동자 처우가 제자리걸음 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노총은 13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공무직 처우개선을 위한 인건비 예산을 확대 편성하라”고 촉구했다. 통상 기획재정부는 매년 5월 말까지 각 부처에서 내년 예산요구서를 받는다. 부처 간 조율을 거친 최종 정부안은 9월 말 국회에 제출하는 절차를 거친다. 올해도 5월 각 부처는 사업과 관련한 내년도 예산안을 기재부에 제출했다. 그런데 이후 이뤄져야 할 통상 절차는 대통령실 방침에 따라 틀어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예산을 얼마나 많이 합리화하고 줄였는지에 따라 각 부처의 혁신 마인드가 평가될 것”이라며 사실상 각 부처에 예산요구 재검토를 지시했다. 기재부는 이달 중순께 각 부처와 재조율을 거쳐 내년도 예산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노동계는 재정건전성을 강조하는 윤석열 정부 방침에 따라 공무직 노동자 처우개선 예산이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기자회견에서 김현중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은 “공무직 임금과 직무와 무관한 수당을 인상하는 것이 ‘동일노동 동일임금’ 실현의 첫걸음이고,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도 가능하다”며 “공무원보다 높은 처우개선율 적용 등 공무직 노동자 처우가 개선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대 편성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지난 5월 기본급과 직무와 무관한 식대비·명절상여금·가족수당·복지포인트 등 수당을 인상해야 한다는 의견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한국노총은 “우리의 요구는 현격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임금·수당·복리후생에서 차등 폭을 좁혀 달라는 것”이라며 “내년 정부 예산안에 공무직 노동자 처우개선 비용을 적극 반영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