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투쟁보다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내년 총선 방침으로 경합 지역구에서 적극 개입해 한국노총의 영향력을 증명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회적 대화 관련 입장, 하반기 투쟁계획 등을 발표했다.

“대화 상대 존중 없이 대화 재개 불가능”

지난 5월 이른바 ‘광양 사태’를 계기로 중단된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의 사회적 대화 재개 가능성에 대해 김 위원장은 “대화 상대에 대한 존중 없이 재개는 불가능하다”며 “한국노총에 대한 정부 태도에 변화가 없다면 한국노총 역시 입장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김 위원장은 노조 회계장부 미제출을 이유로 한 정부 보조금 삭감, 각종 정부위원회에서 한국노총 배제, 주 최대 69시간 노동시간 추진, 김준영 금속노련 처장 진압 등을 언급하며 “정부 태도는 한마디로 존중이 아닌 배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사회적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대화로 풀고 싶은 마음은 간절하다”며 “노동 영역에서 여러 문제들을 비용이 많이 드는 투쟁·갈등·타도·퇴진으로 푸는 것보단 대화와 소통을 통해 긍정적으로 푸는 모습도 소중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노총은 대화와 협상을 중시하는 운동기조를 견지해 왔다”며 “(정부가) 너무 배제적으로 나오니 당장 대화를 이야기하면 굴복으로 비친다”고 말했다.

다가오는 4·10 총선에서 한국노총의 영향력을 증명하겠다는 각오도 내비쳤다. 김 위원장은 정치·총선 방침에 대해 “다양한 분들의 의견을 듣고 중앙집행위원회 등 기구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면서도 “과거처럼 선언 위주에 그치지 않겠다. 박빙 선거구에서 구체적으로 (후보를) 당선시킬 수 있는 행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11월11일 10만 노동자대회
양대 노총 연대투쟁 강조

김 위원장은 하반기 투쟁 계획에 대해 “윤석열 정부의 노동탄압에 맞서 전 조직이 하나가 돼 싸울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는 “정부가 사용자들의 소원수리부 역할을 자처하고 있고, 소위 3대 개혁 중 노동개혁만큼은 절대 완수하겠다고 밝혀 온 만큼 법 개정이 아닌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남은 하반기에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노총은 ‘윤석열 정권 심판! 노동입법 관철!’을 내걸고 11월11일 전국노동자대회를 10만명 규모로 개최한다. 노동자대회에 앞서서는 시·도지역본부별로 노동탄압 규탄대회를 진행한다. 12월 근로기준법 5명 미만 사업장 적용 같은 사회연대 입법 및 정년연장 입법 관철을 위한 국회 앞 농성투쟁도 계획하고 있다.

양대 노총이 함께 싸우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김 위원장은 “저도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도 함께 투쟁하겠다고 말해 왔다”고 강조했다. 다만 “(양대 노총 공동 투쟁에) 대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지만 조직 내부적으로 들어가면 또 만만치 않은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노동계 과제로 김 위원장은 취약 노동자 보호를 꼽았다. 그는 “정부의 여러 정책이 조직 노동을 겨냥한 것 같지만 실제로 어려운 노동자에게 더 가혹하다”며 “한국노총은 조직 노동이지만 전체의 열악한 노동자들을 더 철저히 대변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특히 취약노동자를 위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3조 개정이 필요하다며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중대한 사태라고 보고 그에 맞는 투쟁 수위로 증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