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서울 용산 이촌역 앞에서 열린 2023년 임단투 승리! 노동탄압 분쇄! 윤석열 퇴진! 금속노조 총파업 수도권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금속노조(위원장 윤장혁) 조합원 10만명이 12일 일손을 놓고 ‘윤석열 정권 퇴진’을 외쳤다. 현대자동차지부는 5년 만에 파업했고, 민주노총 총파업에 동참한 지도 5년 만이다.

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이촌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윤석열 정권 퇴진을 비롯해 노조탄압 중단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3조 개정, 최저임금 인상 등을 촉구했다. 울산 태화강역, 포스코 광양제철소, 부산역, 경남도청,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을 포함해 전국 12곳에서 동시다발로 집회가 진행됐다. 서울 4천명, 울산 4천500명 등 전국적으로 약 2만명(주최측 추산)이 모였다.

현대차지부 5년 만에 파업 나서
현대중·대우조선 노동자도 부분파업

금속노조에 따르면 현대차지부·현대중공업지부를 비롯해 조합원 약 10만 명이 이날 주야 각 2시간 이상 파업했다. 노조는 지난달 20일 중앙집행위원회를 통해 전 조합원이 주야 2시간 이상 파업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노조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올해 중앙교섭·사업장 보충교섭 및 대각선 교섭에 대한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재적인원 5만2천544명 중 4만6천777명(89%)이 투표해 4만1천672명(89.1%)이 찬성했다. 여기에 포함되지 않은 완성차·조선소 등 조합원을 포함해 약 10만명이 파업에 나선 것이다.

노조 ‘주력부대’ 현대차지부는 주·야 2시간씩 4시간 파업했다. 지부는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 연속 무분규 협상 타결을 이어 온 만큼 5년 만에 파업에 나선 것이다. 지부는 2018년 11월 민주노총 총파업에도 참여했다. 이날 지부는 오전조(1직)의 경우 오후 1시30분부터 오후 3시30분까지, 오후조(2직)는 오후 10시10분부터 0시10분까지 일손을 놓았다. 퇴근시간보다 2시간 먼저 일터를 떠나는 방식이다. 지난 5월 금속노조 파업에 동참했던 기아차지부는 확대간부(대의원 포함) 2시간 파업을 했다.

부품사 노동자들도 일손을 놓았다. 현대모비스 생산전문 통합계열사인 모트라스(MOTRAS)·유니투스(UNITUS) 노동자들도 주야 각 4시간씩 8시간 파업했고, 현대위아 노동자들은 주야 각 2시간씩 파업했다.

조선소 노동자들도 파업에 동참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 노동자들은 이날 각각 3시간, 4시간 부분파업을 했다. 금속노조 현대삼호중공업지회도 4시간 파업했고, 케이조선지회·HSG성동조선지회·HJ중공업지회는 확대간부 파업으로 동참했다.

“노동 적대시 정책, 노동자 삶 낭떠러지로 내몰아”

이날 금속노조 파업은 지난 3일부터 15일까지 이어지는 민주노총 총파업의 일환이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은 민주노총과 노조를 향해 기득권 동맹, 이권 카르텔이라 규정하고 탄압하고 있다”며 “국민의 기본권인 집회·시위의 자유마저 금지를 남발하는 경찰이, 노조도 시민사회도 탄압하는 정권이 진정한 기득권 동맹이고 살인 카르텔”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의 파업은 불법파업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파업이자 민중을 위한 파업”이라며 “노동자와 농민이 앞장서고 시민사회와 학계, 종교계가 윤석열 정권 퇴진 투쟁에 나서고 있다. 끌어내리는 것이 정의이고, 퇴진이 답이다”고 말했다.

노조는 7월 총파업이 정권 퇴진운동의 도화선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장혁 위원장은 “정부의 극단적인 노조탄압은 건설노조를 넘어 금속노조로 확대되고 있다”며 “이대로는 살 수 없다. 윤석열 정권의 노동 적대시 정책을 바꾸지 않으면 노동자들의 삶은 낭떠러지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총파업에 절대 굴복하지 않겠다고 밝혔는데 이는 스스로 위협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셈”이라며 “7월 총파업은 각계각층 전 민중적 공분을 모을 것이고 윤석열 퇴진 촛불 민중항쟁의 도화선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금속노조는 투쟁선언문에서 “윤석열 정권은 노동자들의 생활임금을 보장해야 나라 경제도 돌아간다는 당연한 이치를 무시한 채 ‘귀족노조’ 운운하며 노동자의 최저임금 인상 요구를 묵살하고 있다”며 “노조법 2·3조 개정안에 대해선 기업파괴, 위헌이라며 결사반대하는 촌극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윤석열 정권에선 한순간도 마음 편히 살 수 없다”며 “금속노조 총파업으로 노동기본권을 쟁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이촌역에서 전쟁기념관 북문까지 행진하려다 경찰에 막혀 신용산역 인근에서 집회를 마무리했다. 경찰은 지난 8일 차량 소통 방해, 반대 성향 단체와의 충돌 우려 등을 이유로 행진 자체를 금지한다고 통고했다. 그러나 민주노총이 서울 용산경찰서의 옥외집회 금지통고 처분 효력을 정지해 달라며 제기한 집행정지 신청을 서울행정법원이 11일 일부 받아들이면서 경찰의 처분에 제동이 걸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