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서울본부
민주노총 서울본부

지난 3일부터 2주간 총파업을 하는 민주노총은 5일 서울 도심에서 집회를 열고 윤석열 정권 퇴진을 외쳤다.

민주노총 서울본부·세종충남본부는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주최측 추산 2천여명이 모였다. 나머지 13개 지역본부도 이날 각 지역에서 결의대회를 동시다발로 진행했다.

문용민 세종충남본부장은 대회사를 통해 “윤희근 경찰청장은 헌법에 보장된 집회·결사의 자유가 교통 혼잡을 야기한다며 폭력경찰 양산하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파업과 불법집회에 절대 굴복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7월 총파업이 퇴진투쟁의 승리를 이끄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윤석열 정권 1년 만에 이렇게까지 우리 사회와 삶이 무너져버렸는데, 앞으로 4년을 더 두고 볼 수 없다”며 “우리의 권리를 지키고 윤석열 정권을 퇴진시키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집회 이후 경찰청에서 서울시청을 거쳐 주한일본대사관까지 행진했다.

민주노총은 6일 세종대로 숭례문 인근에서 ‘노동·민생·민주·평화 파괴 윤석열 정권 퇴진 전국노동자대회’를 연다. 8일에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를 위한 한일노동자대회도 개최한다. 7일과 11일, 14일 저녁에는 촛불집회도 진행한다.

한편 경찰은 민주노총 퇴근길 집회를 허용한 법원의 결정에 항고하기로 했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퇴근 시간대 집회 장소 주변 일대에 심각한 교통정체가 발생해 시민 불편이 초래될 것이라는 이유로 즉시 항고를 제기한다고 밝혔다.

지난 4일 서울행정법원은 민주노총이 서울남대문경찰서를 상대로 낸 옥외집회 금지통고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받아들였다. 재판부는 같은날 오후 8시부터 11시, 7일·11일·14일 오후 5시부터 11시까지 서울 파이낸스센터 앞 인도와 94미터 구간 중 하위 2개 차로 집회를 금지한 통고 처분의 효력을 정지했다. 재판부는 “집회가 퇴근시간대에 이뤄진다고 해서 집회 인근 장소에 막대한 교통 소통의 장애를 초래할 것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ㅁ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