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이 3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총파업 돌입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이 7월 총파업을 시작했다. 가맹 산별노조·연맹이 릴레이 파업을 하고, 서울을 비롯한 전국 주요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연다.

양경수 위원장은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을 선언했다. 양 위원장은 “윤석열 정권에 의해 파괴되고 있는 우리의 삶을 지키기 위한 총파업”이라며 “2주간 40만명 이상의 노동자가 파업에 참여하고 20만명 이상의 노동자가 거리로 쏟아져 나오는 유례 없이 강력한 총파업을 결의했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권 출범 1년간 한국 사회 곳곳이 퇴행했다고 비판했다.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은 “윤석열 정권 1년이 경과하면서 한국 사회는 퇴행에 퇴행을 거듭해 30년 전 군사독재 시대로 돌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노동자의 정당한 노조활동을 파렴치범으로 몰아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몰고, 간첩단 사건을 조작해 공안정국을 조성하며 자영업자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국민 생명·안전 위협에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를 방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금속노조는 12일 주야 최소 2시간 이상 전체 조합원이 총파업에 참여한다.

민주노총은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4일 전국 동시다발 촛불집회 △5일 지역별 결의대회·행진 △6일 총파업대회 △7일 전국 동시다발 촛불집회 △8일 일본 핵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한일노동자대회 등을 연이어 진행한다.

일부 산별노조·연맹은 이미 파업을 했다. 민주일반연맹과 대학노조는 지난달 29일과 30일 각각 파업하고 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두 노조의 파업 참여 인원은 약 2천700명이다.

정기훈 기자
정기훈 기자

이날은 서비스연맹(위원장 강규혁)이 파업에 나섰다. 택배노조 등 1천500명이 파업에 참여했다. 오후에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개최한 파업 결의대회에는 2천300명이 모였다. 강규혁 위원장은 “물가 인상에 따라 기름값과 차비 할 것 없이 다 올랐는데 사용자쪽은 아무런 보상을 하지 않고 오히려 일감이 줄어 고용마저 불안하다”며 “특수고용 노동자 노동시간과 수입을 최저임금으로 계산해 보니 평균 시급은 고작 6천340원”이라며 “그런데도 기업은 줄어든 임금 보상 방안 마련은커녕 매출 축소 부담을 특수고용직에만 떠넘기고 정부는 특수고용직에 최저임금을 적용하라는 목소리를 귓등으로도 듣지 않는다”고 호소했다.

경찰은 파업과 집회 억제에 나섰다. 민주노총이 지난달 제기한 총파업 관련 집회 신고를 오후 5시까지로 제한하는 방식이다. 이 밖에 파업 기간에 경찰력 1만명을 동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도 민주노총이 요구한 서울광장 사용허가를 불수리했다. 민주노총은 효력저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한 상태다.

정부와 재계는 한목소리로 총파업을 비난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정당한 파업이 아니다”며 “민주노총 구호는 정치운동으로, 무책임한 파업을 중단하고 대화와 타협에 나서는 모습을 보여 달라”고 말했다.

경영계는 “경제가 어렵다”며 파업 철회를 요구했다. 한국경총은 “우리 경제는 수출이 3분기 연속 감소하고 무역적자가 6분기 연속 이어지는 등 어려움에 직면했다”며 “경제와 산업에 부담을 가중하는 총파업을 중단하고 경제 회복과 일자리 만들기에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이재·남윤희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