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개 시민사회단체가 민주노총 총파업에 대해 “자신의 이익만을 위한 투쟁이 아니라 사회 전체를 위해 앞장서 싸우겠다는 것”이라며 지지를 표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부터 이달 15일까지 2주간 총파업을 한다.

윤석열 정권 퇴진 운동본부(준)은 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37개 노동·농민·빈민단체로 구성된 운동본부(준)는 지난달 27일 발족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민주노총 파업이 노조원만의 투쟁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민주노총 총파업은 단순히 노동자들만의 투쟁이 아니다”며 “노동을 살리고, 민생을 지키고, 민주주의·평화 파괴를 저지하는 공익적 투쟁”이라고 말했다.

농민단체도 윤석열 정권 퇴진 투쟁의 선봉장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하원오 전농 의장은 “15일 윤석열 정권 퇴진 전국농민대회를 시작으로 전국 곳곳에서 퇴진운동을 끈질기게 벌일 것”이라며 “박근혜 정권 퇴진의 마중물이 됐던 백남기 농민의 정신을 이어받아 이번에도 전농이, 우리 농민이 윤석열 정권 퇴진의 마중물이 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시위의 자유를 제대로 보장해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류하경 변호사(민변 노동위원회)는 “경찰과 지자체들이 민주노총 총파업 기간 동안 집회 신고를 제한하고 있다”며 “집회는 허가제가 아니라 신고제다. 오히려 집회를 제한하는 경찰과 지자체의 행위는 위법이고 위헌”이라고 지적했다.

어고은 기자
어고은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