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원의 절반 이상이 노동부의 공무원화 방침을 거부하겠다고 함에 따라 정부의 직업상담원 공무원화 추진이 암초에 부닥치면서 향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직업상담원노조는 17일 노동부의 직업상담원 공무원화 추진 시안에 대해 조합원 총투표를 붙인 결과 전체조합원 1,581명 중 1,421명이 참여한 가운데 찬성 644명(45.3%), 반대 765명(53.8%), 무효 12명(0.9%)로 최종 부결됐다.

직업상담원노조는 “(노조 방침이) 직업상담원의 공무원화 전환 반대로 결정됐다”며 “노조는 투표 결과에 따라 기존의 직업상담원 공무원화 추진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직업상담원 공무원화가 추진되지 못하도록 지속적으로 저지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노조는 “우리 신분을 민간 신분으로 유지하면서 기존의 특별법을 다시 입법하도록 요구하고 직업상담원의 인원충원 및 처우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고용조직 독립기구화를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직업상담원 공무원화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태도로 접근했던 직업상담원노조가 최종 노동부 시안을 거부하기로 함에 따라 노동부의 직업상담원 공무원화 추진은 암초를 만나게 됐다.

최근 노동부는 직업상담원을 8급(500명)과 9급(1,100명)으로 전환하는 것을 뼈대로 하는 직업상담원 공무원화 시안을 마련해 장관 결재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노동부는 ‘당혹’스럽다는 표정이다. 직업공무원 공무원화를 추진하는데 당사자들이 공식적으로 반대를 결정해버렸으니 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난감한 상황.

그러나 노동부는 직업상담원 공무원 전환 방침이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직업상담원의 신분안정을 꾀하라는 대통령 지시사항이 있었고 상반기부터 지속적으로 논의해온 것인만큼 쉽게 바뀔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노동부 한 관계자는 “직업상담원노조가 부결시켰다고 해서 정부가 그대로 따라가야 하는 것이냐”면서도 “상황을 더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그동안 직업상담원 공무원화에 반대해온 노동부직장협의회 측은 “얼마 전 노동부측이 직협 간부들과 간담회에서 ‘직업상담원이 원하지 않으면 공무원화를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노동부가 어떻게 처리할지 지켜보겠다”고 밝혀 직업상담원 공무원화를 둘러싼 혼란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