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진 노동부직업상담원노조 위원장이 자신을 포함한 집행부 신임을 걸고 노동부의 직업상담원 공무원화 방안에 대한 찬반 여부를 다시 한번 조합원 총투표에 붙였다.

투표일은 오는 25일. 박 위원장과 집행부가 공무원화 찬성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진행하는 총투표이기 때문에 이날 결과가 ‘신임’이면 노조는 공식적으로 공무원화 찬성 입장으로 돌아서고, ‘불신임’이면 집행부는 총사퇴하고 기존 공무원화 반대 입장이 그대로 유지된다.

직업상담원 1,600명을 특별채용 형식으로 일시에 공무원으로 전환한다는 노동부 방안은 이미 지난 17일 조합원 총투표에서 반대 53.8%로 부결된 바 있기 때문에 이번 신임투표 결과는 점치기 힘들다. 그러나 이 노동부 방안이 노조와 노동부가 지난달말부터 세차례 실무협상을 거쳐 도출한 사실상의 합의안이라, 박 위원장과 집행부는 ‘신임’을 걸고라도 다시 한번 조합원들을 설득해야 하는 상황이다.

박 위원장은 ‘조합원들에게 드리는 글’에서 “비록 ‘노동부 방안’이라는 형태로 그 모습을 드러내긴 했지만 그 속에는 노조의 깊은 고민도 함께 했다”고 전제하고 “노조의 정책기조는 여전히 공무원화보다는 독립기구화와 조직개편이지만 만약 이것이 당장 현실화될 수 없다면 노동부 내의 직업상담원으로 남는 것보다는 공무원으로 전환하는 것이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찬성 이유를 설명했다.

또 박 위원장은 “현재의 노동부 방안을 부처간 협의에서 훼손시키지 않고 1,600명 전체가 온전히 공무원으로 전환되는 것이 최선이라고 확신한다”며 “끝내는 직업상담 분야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조직개편까지 일구어내야 하기 때문에 공무원화를 통한 고용안정은 최종 기착지는 아니”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지난 17일 총투표가 부결된 원인을 노조는 △직급과 시험전형에 대한 불만 △노사합의문 미작성 △일일취업센터 상담원 공무원화 대상 제외 등으로 분석한다. 조합원들은 이 가운데 대부분 같은 조합원인 일일취업센터 상담원이 공무원화 대상에서 제외된 것을 감정적으로 가장 납득하기 힘들었다. 이를 감안해 노조는 총투표 부결 후인 지난 19일 노동부와 면담에서 일일취업센터 조합원들에게도 응시 기회를 줄 것을 집중적으로 요구했지만 노동부는 이들의 신분안정과 처우개선을 검토하겠다는 답변만 남겼다.

노동부 방안은 개선된 것이 없고, 위원장과 집행부가 신임으로 배수진을 친 상황. 또 한번 조합원들의 선택만 남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