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녹색정의당

녹색정의당이 4월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정책연합과 함께 접전 지역구에서는 야권연대를 적극 하기로 했다.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전날 오후 국회에서 개최한 전국위원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 상임대표는 “기본적으로 비례와 지역구를 함께하는 선거연합정당 원칙을 견지해 왔고, 준연동형비례대표제 취지를 훼손하는 위성정당을 반대해 왔던 녹색정의당 원칙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비례연합정당 노선과 관련해 진보정치 존재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했다”며 “윤석열 정권 심판에는 동의하지만 민주당의 처방에 동의하기 힘든 시민들과 억악받는 ‘을’들이 많다”고 말했다. 생태적 관점에서 가덕도 공항건설을 인정 못하거나, 차별금지법 제정을 당론으로 채택하길 원하는 시민들이 그 예라는 것이다. 특히 민주노총이 정치방침을 통해 거대 양당을 지지하지 않기로 한 만큼 조합원들이 민주당이 참여한 비례연합정당을 지지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상임대표는 “윤석열 정권 심판을 바라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은 지역구 연대전략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라며 2016년 창원성산에서 노회찬 후보가 단일화를 통해 당선된 사례를 언급했다.

민주당은 즉각 반응했다. 민주당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단장인 박홍근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기자회견에서 “녹색정의당이 비례연합엔 참여하진 않지만 정책연합과 지역구 후보 연합 입장을 밝힌 점을 의미있게 평가한다”며 “추진단은 녹색정의당과의 정책연합, 지역구 후보 연대 위한 협의에는 금일이라도 논의 테이블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녹색정의당처럼 원내진보정당들과 비례대표 후보 추천 연합이 여의치 않은 경우에도 연동형 도입과 연합정치 실현이란 당초 취재 그대로 살려가겠다”며 “연합정당의 비례 일부는 향후 시민사회와 함께 각계각층의 전문성과 대표성을 갖는 인사를 국민이 직접 추천하고 선발하는 공개적 민주적 공천 방식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