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녹색정의당
▲ 녹색정의당

거대 여야 바깥의 총선 구도가 또다시 흔들리고 있다. 녹색정의당은 내부 갈등 끝에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연합정당인 민주개혁진보연합에 들어가지 않기로 결정하고, 정책연합과 접전 지역구에서 야권연대를 적극적으로 하기로 정리하면서 중심을 잡아가는 모양새다. ‘제3지대 빅텐트’인 개혁신당은 출범 1주일 만에 흔들리고 있다.

개혁신당, 이준석에 선거정책 전권 위임
새로운미래 계열 “사실상 합당 파기 선언”

개혁신당은 1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준석 공동대표가 전권을 부여받아 당의 4월 총선 캠페인 지휘를 맡기로 결정했다. 허은아 개혁신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 직후 “선거 캠페인, 선거 정책 결정권을 위임해 이준석 공동대표가 공동 정책위의장과 협의해 시행하는 안건을 의결했다”며 “신속성과 혁신성을 담보하기 위해 최고위 권한을 이준석 공동대표에 위임한다”고 밝혔다. 해당행위자 심사를 위한 심사위원회도 설치하기로 했다.

이 같은 결정에 민주당 탈당파인 새로운미래 계열은 ‘공식적 절차를 앞세운 사당화’라며 반발했다. 비공개 회의에서 이낙연 공동대표와 김종민 최고위원은 회의장을 먼저 떠났다. 김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책결정권을 위임해 달라는데 어떤 민주정당이 최고위에서 정책 검토도 안 해 보고 개인한테 다 위임하느냐”며 “전두환이 나라가 어수선하니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어 여기다 위임해 달라며 국회 해산한 거랑 뭐가 다르냐”고 반문했다.

새로운미래 계열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입장문을 내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가 비공식적으로 사당화를 관철했다면 이준석 대표는 공식 절차를 앞세워 사당화를 의결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월9일 통합 합의를 깨는 결정으로, 통합 정신을 깨뜨리는 비민주적 절차와 내용에 반대함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합당이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합당 무산 가능성을 묻는 질의엔 “아니다”고 했다. 하지만 오후엔 입장이 달라졌다.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이준석 공동대표가 합당 파기 기회로 보고 밀어붙이고 있다”며 “사실상 합당 파기 선언이라고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공천권을 김종인에게 맡기기로 결심했다”며 “정치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늘 밤 이낙연 대표와 숙고해 늦지 않게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녹색정의당 내부 갈등 해소, 20일 원내대표 선출

배진교 전 원내대표의 사직으로 흔들리던 녹색정의당은 안정감을 찾아가는 모양새다. 20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원내대표 선출식을 연다.

배 전 원내대표는 민주개혁진보연합 논의가 녹색당과 일부 의원들 때문에 진척되지 않는다며 직을 내려놓았고, 녹색정의당은 지난 17일 전국위원회를 통해 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기로 만장일치 결정했다. 다만 정책연합과 함께 접전 지역구에서는 야권연대를 적극 진행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환영의 뜻을 표한 상태다.

다만 민주당과 지역구 연대가 순탄하지 못하면 내부갈등이 재발할 수도 있다. 녹색정의당에서 지역구에 도전하는 정치인은 대선후보로 나섰거나 전·현직 주요 당직을 지내며 인지도가 쌓인 심상정·배진교·강은미 의원, 이정미·여영국 전 대표다. 심상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지역구인 경기 고양갑 지역구는 연대 협상에서 배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기 고양갑은 지난 총선에서도 단일화가 되지 않았고, 심상정 의원이 이경환 미래통합당 후보와 문명순 민주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다만 배진교 의원 지역구인 인천 남동구을은 현역 의원인 윤관석 의원이 ‘돈봉투’ 사건으로 구속되면서 민주당과 연대한다면 의원 배출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