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총선을 앞두고 가칭 ‘조국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더불어민주당과 연합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조 전 장관은 15일 오전 서울 동작구 한 카페에서 열린 창준위 출범식에서 “총선에서 국민 여러분께서 지역구 외에 비례대표 선거도 민주당과 연합하라 하시면 그리 노력하겠고, 지역구에 1대1 정권 심판 구도를 만들고 비례에서 경쟁하라 하시면 그리 따르겠다”고 말했다. 지지층 의견에 따라 민주당 주도의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에 참여할지, 지역구 후보를 낼지를 결정하겠다는 취지다. 다만 민주당은 조국신당과 손 잡을 수 없다는 명확하게 선을 긋고 나선 상태다.

다른 정당들은 정체성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자신이 나서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심판 구도를 만들겠다고 조국 전 장관은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이번 총선의 시대정신은 검찰 독재정권 심판으로, 모든 지역구에서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심판이냐 지지냐를 두고 1대1 구도를 만들어 내야 한다.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거를 앞두고 정체성이 불분명한 당들이 만들어지는데, 어느 정당이 3당 역할을 하겠느냐”며 “제대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수 있는, 눈치 보지 않는 원내 3당이 되자”고 호소했다.

조국 전 장관은 “선거가 끝난 이후에도 민주당의 발목을 잡거나, 지지해 준 국민의 뜻을 거스르는 정당이 되지 않겠다”며 “오히려 민주당보다 더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한 발 더 빨리 행동하는 정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