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일 오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민주노총 79차 정기대의원대회 참석자들이 노동의례를 하고 있다.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진보당의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합류가 민주노총 정치방침에 어긋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반면에 진보당은 선거연합 참여가 민주노총 정치방침과 다르지 않다는 입장이다.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이 상임대표로 있는 새로운노동자정치운동추진모임은 지난 14일 입장문에서 “진보당 결정은 민주노총의 방침과 정면으로 충돌한다”며 “민주노총은 진보당에 대한 지지 철회와 진보당 소속 후보의 민주노총 후보 및 지지후보 자격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지난해 9월14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정치방침과 올해 총선방침을 수립했다. 진보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는 “현장과 지역에서 친자본 보수양당 체제 타파를 위한 정치제도개혁 투쟁과 직접정치, 체제전환운동 대중화를 위한 정치사업을 전면화한다” “친자본 보수양당 지지를 위한 조직적 결정은 물론이고 전·현직 간부의 지위를 이용해 친자본 보수양당을 지지하는 행위를 금지한다”는 내용에 어긋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진보당 관계자는 15일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진보당이 진행하고 있는 과정들은 민주노총이 결정했던 것들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총선방침의 “윤석열 정권 퇴진과 불평등체제 전환 투쟁을 확대·강화하고, 진보정치세력이 위력적인 대안정치세력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내용과 “조직 내외의 다양한 진보적 가치와 지향을 존중하며 진보정치세력의 연대연합 실현과 단결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민주노총이 지지하는 진보정당과 신뢰와 합의로 연합정당 건설에서부터 정책연대, 후보단일화, 공동 선거운동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총선 공동 대응을 적극 추진한다”는 내용과 같다는 주장이다.

이 관계자는 “민주노총에서 금지하거나 경계했던 것과 현재 연합정치는 (지난 총선에서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했다가 복귀한) 기본소득당처럼 되돌아오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며 “독자적인 진보정당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은 확실하지만, 우리 뜻대로만 실현할 수 있는 경로를 잡지 못하는 상황에서 고육지책”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계급적인 대중정당, 노동자 정치를 해 나가기 위한 일종의 과정이라고 봐야 한다”며 “민주노총이 방향성을 고민하고 모색하면서 지지할 정당이 없다는 결정을 내리게 되면, 총선 시기에 민주노총이 사라지게 될 수 있는 만큼 스스로 활동의 영역, 참여와 개입의 영역을 좁히지 않았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