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윤석열 정부 남은 임기를 관통하는 민주노총 임원을 선출하는 선거가 전 집행부 임원 간 대결로 좁혀졌다.

다음달 21일 치르는 민주노총 임원선거에 기호 1번 양경수 민주노총 전 위원장·이태환 공공운수노조 전 공항항만본부장·고미경 민주노총 전 기획실장(위원장-수석부위원장-사무총장 동반출마)과, 기호 2번 박희은 민주노총 전 부위원장·김금철 건설산업연맹 전 사무처장·이영주 민주노총 전 사무총장이 겨룬다.

양경수 후보·박희은 후보
누가 당선해도 새 기록

이번 선거의 결과에 따라 다양한 기록이 쓰인다. 양 후보가 당선한다면 민주노총 최초의 연임 위원장이다. 박 후보가 당선한다면 최초의 여성 위원장이다. 게다가 전 집행부 간 선거 자체가 이례적이다. 이른바 ‘관전포인트’다.

이번 선거에서 중요한 의제는 윤석열 정권 퇴진투쟁이다. 민주노총은 올해 고 양회동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3지대장 분신 사망 이후 윤석열 정권 퇴진투쟁을 본격화했다. 이후에도 이어진 각종 노동배제 정책으로 퇴진 투쟁에 대한 이견은 상상하기 어렵다. 문제는 ‘어떻게’다.

대화는 어려워 보인다. 두 선본을 이끄는 전국결집과 전국회의의 사회적 대화에 대한 인식은 다소 다르지만, 현 정부와의 사회적 대화가 불가능하다는 점은 공감대를 이루고 있다. 결국 퇴진 투쟁은 광장에서의 집회와 국회의 법률개정 저지 같은 방향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두 후보는 전 집행부의 윤석열 정권 퇴진 투쟁에 대한 입장이 다르다. 지난 2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열린 입후보자 기자회견에서 양 후보는 “민주노총이 앞장서 싸워 더 많은 사람이 윤석열 정권 퇴진 투쟁에 나설 수 있었다”며 “퇴진투쟁의 힘을 하나로 모을까가 민주노총의 숙제”라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퇴진 투쟁을 선포했지만 열사투쟁을 만들지 못했고 퇴진 뒤 어떤 세상을 만들 것인지 구체적인 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총선방침 논란
“결과적으로 앙상” vs “시기적으로 필요”

선거 주요 쟁점은 전 집행부가 추진한 정치·총선방침 수립이 될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올해 내내 정기·임시대의원대회와 중앙집행위원회 등을 오가면서 유실된 정치방침을 수립하고 내년 4월 총선 대응을 위한 총선방침을 수립하는 데 노력했다.

당위적으로 필요했지만, 시기가 적절하냐는 비판은 지속됐다. 내년 4월 총선을 위해 필요한 조치였다는 긍정론은 총선방침이 결과적으로 앙상하다는 비판을 극복해야 한다. 투쟁할 시기에 분열을 자초했다고 주장하는 쪽에서는 총선 대응 방책을 제시해야 한다.

캐스팅보트를 쥔 것은 역설적이게도 입후보를 하지 않은 평등의길이나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쪽이다. 전 집행부가 주도한 정치·총선방침 수립 시도를 앞장서 비판했던 만큼 정치방침에 있어서는 전국결집에 가까워 보인다. 그러나 민주노총 선거에 입후보하지 않은 상황에서 선거 자체에 대한 관심도가 낮다면 결과를 전망하는 것은 쉽지 않다. 더구나 평등의길과 나 위원장 쪽은 ‘투쟁 만능주의’도 경계해 왔다. 사실상 박희은 선본을 배출한 전국결집을 겨냥한 행보다.

한편 직선 4기부터 민주노총 위원장과 임기를 맞춰 내년 1월1일부터 임기를 시작하는 부위원장 선거는 12월28일 지역별 대의원대회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