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 기자

한국과 일본의 노동자들이 한 목소리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방침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는 미래에 대한 씻을 수 없는 과오를 저지르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민주노총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앞에서 한일노동자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 조합원을 비롯해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시민 3천여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에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방침 철회를 요구하는 한편 이에 대해 반대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과 한국 정부를 규탄하고 퇴진을 요구했다. 일본노동자들은 민주노총에 보낸 영상으로 자국 정부를 규탄했다.

양경수 위원장 “자본을 위한 방류”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는 자본을 위한 것”이라며 “바다에 방류하는 것 말고도 다른 방법이 5가지 정도 있지만 그 가운데 바다에 버리는 게 가장 비용이 적기 때문에 저들(일본 정부)은 해양 방류를 선택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양 위원장은 “정부는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의제로 하고 있어 민주노총 파업을 정치파업이고 불법파업이라고 한다”며 “우리가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저지하기 위해 총파업을 한 것은 정치파업이 아니라 생존파업”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일본노동자들도 영상으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규탄했다. 오바타 마사코 일본 전노련 의장은 “일본 정부가 이번 여름에 강행하려는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단호히 반대하고, 한국노동자와 함께 투쟁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저렴하고 쉬운 방법인 해양 방류를 고집하는 것은 미래의 화근을 남기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오염수 발생을 차단하는 광역차수벽 설치 같은 대안을 내놓고 있는데 이런 식견을 배워 해양 방류가 아닌 새 처리·보관 방법을 검토하는 게 일본 정부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노기 시게오 일본 후쿠시마현노련 의장은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는 원전 사고 이후 복구·부흥 노력을 완전히 훼손한다”며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2015년 관계자 이해 없이 어떤 처분도 하지 않는다고 (후쿠시마현) 어민과 약속했는데, 이런 목소리를 무시하고 해양 방류를 강행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와타나베 히로시 일본 전국노조연락협의회 의장은 “일본 정부는 희석 후 방류하니 안전하다는 궤변을 늘어놓으며 2021년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했고 올해 7월 방류설비 공사를 완료했고,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해양 방류 방침을 권장하지도 지지하지도 않는다 해놓고 해양 방류수는 국제기준에 부합한다는 보고서를 제출했다”며 “전노협은 한국과 중국, 남태평양 여러 나라의 민중과 연대해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역사박물관 앞에서 열린 한일 노동자대회 참가자들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방침을 반대하지 않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 퇴진 피켓을 들고 있다. <이재 기자>
▲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역사박물관 앞에서 열린 한일 노동자대회 참가자들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방침을 반대하지 않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 퇴진 피켓을 들고 있다. <이재 기자>

한일 노동계 공동성명
“한일·주변국 연대해 방류 반대 강화”

이날 노동자대회 참가자들은 지난 7일 방한한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도 규탄했다. IAEA는 최근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안전성에 이상이 없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국내 환경단체는 IAEA의 분석은 IAEA가 스스로 정한 위험성 검사 기준조차 지키지 않은 졸속 ‘면죄부’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과 일본 전노련은 이날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행하는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에 더 큰 목소리로 항의해 중단시키고, 한일 양국 및 주변국의 노동자와 시민사회가 더 폭넓게 연대해 반대 여론을 강화하자”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한일노동자대회 이후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4차 전국행동의 날 문화제에도 참여했다.

▲ 한일 노동자대회에 참여한 시민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방침 철회 요구에 서명하고 있다. <이재 기자>
▲ 한일 노동자대회에 참여한 시민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방침 철회 요구에 서명하고 있다. <이재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