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윤희
▲ 남윤희

민주노총이 다음달 9일 서울에서 일본 노동계와 함께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에 반대하는 한일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24일 오후 서울시청 인근에서 시민사회단체들이 주최한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3차 전국 행동의 날’에서 이렇게 밝혔다. 양 위원장은 이어 “일본 전국노동조합총연합과 한국어, 일어, 영어로 공동성명을 준비 중”이라며 “영어로 된 성명서로 태평양 지역 노조들까지 연대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최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노동기구(ILO) 총회에서 일본 전국노동조합총연합과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연대사업계획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조만간 오염수 방류계획의 안전성을 검토해 최종 보고서를 발표한다. 일본은 보고서에서 특별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으면 올여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전국 행동의 날 집회에서 최성춘 목포환경운동연합 의장은 “이제 우리는 수산물을 먹어도 목숨을 걸어야만 먹을 수 있는 상황이 코앞에 닥쳤다”며 “이런 상황을 우리가 막아 내지 않으면 우리의 미래도 행복도 안위도 없다”고 주장했다.

양경수 위원장은 “조금만 더 보관하면, 조금 더 놔두면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을 찾을 수 있는데 굳이 서둘러 방출하는 이유는 돈 때문”이라며 “일본 의원도 오염수를 고체상태로 보관하는 방안을 제시했는데, 윤석열 대통령은 왜 일본 의원만도 못하냐”고 비판했다.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일본 정부를 제소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학부모라고 밝힌 권민경씨는 “오염수 해양투기는 유엔 해양법 협약의 해양 생태계 보존 의무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라며 “우리나라 정부라면 당연히 제소를 포함해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모든 것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씨는 이어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국민들의 우려를 괴담으로 취급하면서 일본의 입을 자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