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는 지난달 27일 주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 기준에 부합하다고 최종 결론 내리자 부산 지역 어민들의 불안은 더 커졌다. 현장에선 벌써부터 수산시장을 찾는 발길이 20% 감소했다고 아우성이 터져 나온다.

부산수협에서 근무하는 김유광 사무금융노조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 조직국장은 5일 <매일노동뉴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방류를 막을 수 없다면 태풍이 지난 뒤인 9월 이후로 방류 시기를 늦춰야 한다”며 “수산업 보상 논의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전날 IAEA의 최종 보고서는 어떻게 봤나.
“모두가 예상했던 결론이었다. 어민들도 보고서가 미국과 일본의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일본 정부는 보고서를 토대로 방류를 밀어붙이고, 우리 정부는 계속 눈감고 있지 않겠나.”

- 현장 분위기는 어떤가.
“이미 부산 수산시장을 찾는 발길이 끊겼다. 체감상 20% 감소했다고 하더라. 방출 반대 여론이 80% 이상 아닌가. 수산업 종사자들에겐 ‘수산시장 안 간다’는 여론이 80% 이상인 걸로 느껴진다. 방류가 시작되면 수산물 소비는 더 급감할 것이다.”

- 국민의힘 의원들이 노량진 수산시장을 찾아 수조 물을 떠마시기도 했다.
“당연히 쇼다. 하지만 현장 우려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퍼포먼스를 했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본인들도 소비 급감을 체감하니 그런 쇼까지 나온 것이다.”

- 일본 정부는 올 여름 방류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현장에선 방류를 막을 수 없다면 시기라도 늦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가장 크다. 여름에 태풍이 북상하면 해류가 바뀌기 때문이다.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면 4~5년 뒤 제주 해역에 유입된다는 연구(한국해양과학기술원·한국원자력연구원)가 있는데, 일본에서 우측 태평양으로 흐르는 전체 해류만 놓고 보면 맞는 말이다. 하지만 바다는 강이 아니다. 일방적인 우측 통행만 있을 수 없다. 태풍이 올라오면 해류 흐름과 상관 없이 오염수가 섞일 수 있다. 우리가 당장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적어도 9월 이후에 방류해야 한다.”

- 정부 대응을 평가하자면.
“정부는 국민들의 우려를 괴담이라고만 치부하고 어떤 대책 마련에도 나서지 않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안 움직이니 수협중앙회도 각 지역으로 지침을 내려보내지 않는다. 수협중앙회의 ‘수산물지키기 운동본부’도 괴담으로부터 수산물을 지킨다고 한다.”

- 정부는 방류 피해가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며 보상 논의는 시기상조라고 한다.
“보상 논의는 한참 전에 시작해야 했다. 피해 보상 산정은 시간이 많이 필요한 작업이다. 업종 허가에 따라 나뉘는 조업구역마다 어느 만큼 피해가 발생했는지 연구용역을 맡기면 짧게는 3년 길게는 5년이 걸린다. 여기에 보상금이 지급되려면 2년은 더 걸린다. 수산업 종사자들은 당장 피해를 입고 있는데 적어도 5년 뒤에나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 1차 생산자인 어민뿐만 아니라 가공공장이나 시장, 횟집에서도 똑같이 피해를 봤다. 이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