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노사가 지금까지 4차례 협상을 진행했지만 단 한 걸음도 나가지 못한 채 제자리 걸음을 걷고 있다. 노사는 18일 4차 교섭을 갖고 의견을 교환했으나 사쪽은 “정리해고자 원직복직 불가”라는 기존 입장만 되풀이 해 별다른 성과 없이 마무리됐다.

코오롱노조는 △정리해고 철회 및 2004년 이후 발생한 해고자 모두 즉각 원직복직 △정리해고 투쟁기간 동안 발생한 문제를 이유로 인사상·민사상·형사상 불이익 금지를 요구하고 있으나, 사쪽은 “정리해고는 경영상 위기로 인하여 선택한 최후의 생존수단으로 현재도 경영상 위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재택 근무자가 존재하는 현실에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사쪽은 “정리해고의 정당성에 대해서는 이미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인정받은 상황으로 정리해고 철회 주장은 회사가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코오롱 사쪽은 “앞으로 해고자의 공장 출입은 인사과 허락 없이 불가능하다”고 못 박아 물리적 충돌마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 관계자는 “대법원의 판결 전에는 정리해고 정당성을 인정할 수 없다”며 “물리적 충돌을 원하지 않지만 회사쪽에서 해고자 출입을 저지할 경우 맞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사쪽은 정리해고 철회보다는 금전적 보상을 통한 해결을 원하고 있어 협상에 아무런 진전이 없다”며 “금전보상은 노조로서는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조건으로, 현재 최대한 대화와 협상을 통해 사쪽과의 이견을 좁혀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