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이례적으로 단위노조 투쟁에 직접 개입을 선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현장 노동탄압이 갈수록 노골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상층의 교섭은 무의미하다”면 “코오롱 문제 해결 없이는 정부와 대화하지 않겠다”고 밝혔다.<사진>

민주노총은 “코오롱의 부당노동행위는 노동자의 생존권과 권리를 철저히 박탈하고 자본의 이윤만 불리는 신자유주의 노동유연화 정책의 본질을 적나라하게 고발하고 있다”면서 “코오롱 사태 해결이 발전적인 노정관계의 척도가 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오는 26일 오후 3시 과천 코오롱 본사 앞에서 민주노총 차원의 결의대회를 열고 코오롱과 이를 옹호하고 있는 검찰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계획이다. 또, 민주노총은 이번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퇴직연금을 이용한 압박 등 실질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총동원 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 김태일 총장은 “그동안 단위사업장 투쟁에 대해서는 해당 연맹 차원에서 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왔다”면서 “코오롱 문제에 민주노총이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것은 이례적인 결정”이라고 밝혔다.

배강욱 화섬연맹 위원장은 “그동안 코오롱 사쪽에 정리해고 철회를 주장해 왔으나, 해고자들이 공장으로 돌아갈 수 있는 조건이라면 유연하게 대화할 수 있다”며 사쪽의 ‘금전보상식 문제 해결 방안’ 폐기를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해고자 원직복직 불가’ 입장을 고수해 온 코오롱 사쪽이 어떠한 자세로 협상에 임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코오롱 정리해고 정당성 없다"
코오롱노조 "노사합의 휴지조각으로 만든 정리해고는 범죄행위"
“중앙노동위원회는 절차의 정당성만 놓고 코오롱의 정리해고가 법률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판정을 내렸지만 절차의 정당성이 사실은 단죄 받아야 할 범죄행위다.”


배강욱 화섬연맹 위원장은 24일 기자회견에서 코오롱의 지난해 2월 정리해고 사태가 노조 말살을 목적으로 한 부당해고라고 주장했다.


실제 코오롱 노사는 지난 2004년 64일간의 파업 끝에 ‘더이상 구조조정은 없다’고 합의했으며, 정리해고 20일 전까지도 '15.7% 임금삭감'과 '정리해고 철회'라는 노사 합의안에 서명한 바 있다. 그러나 코오롱은 합의서의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노사합의를 전면 백지화 하고 정리해고를 단행했다.


코오롱노조는 “노동자들이 뼈를 깎는 심정으로 회사를 믿고 임금을 삭감하는 희생을 하면서까지 체결한 노사합의서가 사쪽의 배신으로 휴지조각으로 전락했으며 결국 노사관계가 극단적 갈등관계로 비화됐다”고 주장했다.


이뿐 아니라 정리해고 대상자 선정에서도 의혹이 일고 있다. 지난달 3일 진행된 중앙노동위원회의 재심에서 공익위원들은 사쪽의 대상자 선정 자료를 요구했으나 사쪽은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있어 자료를 제출할 수 없다”는 이유를 대며 이를 거부했다. 비공개로 참고만 하겠다는 말에도 사쪽은 이 자료를 공개하지 않았다.


이날 참고인으로 출석한 차문식씨는 “회사의 선정기준대로 하면 내가 정리해고자보다 낮은 점수가 나온다”며 이에 대한 의혹을 증폭시켰다. 그러나 중노위는 경북지노위의 ‘정당해고’ 판정을 그대로 인정했다.


정리해고로 시작된 갈등이 이제 457일을 넘어서고 있다. 사쪽이 당시 정리해고에 대한 위로금 지급 입장까지 밝힌 만큼, 차제에 정리해고 자체에 대한 의혹 역시 철저히 해명돼야 할 것 같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