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는 지난 27일 오후 이해찬 총리 주재 노정 대표자 회동과 관련해 “성과와 의미가 있었다”며 꽤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정병석 노동부 차관은 28일 기자브리핑을 갖고 “만남의 배경이 총리가 노정대화를 제의해 만난 것 아니냐”며 “한 자리에서 만나 대화를 한 것 자체가 (노정) 대화 재개인 만큼,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 차관은 “(노정이) 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뜻을 같이 했다는 것이 성과”라고 덧붙였다.

이번 모임에서 당장 대화 틀이 복원되지 못하고 현안과 관련, 뚜렷한 접점을 찾지 못한 것은 사실이나 노동부는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다”는 반응이다.

노동부 한 관계자는 “2시간30분의 만남 한번으로 악화됐던 노정 관계가 풀어질 수는 없는 일”이라며 “서로 대화 의지를 확인한 만큼, 다양한 형태의 논의를 시작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형식논리에 너무 집착하기보다 실익을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즉, 쌓여 있는 현안을 놓고 노사정 대화가 필요하고 의지까지 확인한 마당에 노동계가 ‘장관 퇴진’으로 노사정대표자회의 등 논의를 거부할 게 아니라 무게중심을 대화 자체에 둬야 한다는 의미다.

이런 측면에서 ‘노사관계법제도 선진화 방안’(로드맵)도 노동계가 주장하듯 노사 대화를 시작한다면 노동부로서는 적극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노동부 관계자는 “노사가 자율적으로 논의를 잘 한다면 정부가 꼭 참여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며 “다음달 6일 노사대토론회에서 로드맵 문제가 다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복수노조 등 법제도 개선사안이 어제 오늘 나온 문제도 아니고 어차피 결단이 필요한데, 노사가 대화를 시작해 일정정도 합의를 이뤄낸다면 정부는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