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국무총리가 회동을 제안하면서부터 양대노총은 곧바로 지도부 간담회를 여는 등 발빠르게 공동입장을 정리하고 있다.

양대노총은 지난 23일 국무총리실에서 제안을 받은 뒤, 각급 조직 회의를 거쳐 곧바로 다음날 위원장, 사무총장, 기획 및 정책담당자들이 모여 26일 회동에서 다룰 의제와 이에 대한 입장을 조율했다. 또 25일에도 양쪽 사무총장이 국무총리실 관계자와 만나 전날 회의 결과를 전달하고 26일 회동을 함께 준비했다.

24일 양노총 지도부 회의에서는 총리와 면담에 김대환 노동부 장관도 참석함에 따라 “총리와 면담에 장관이 배석하는 것이고 ‘4자 회담’이 아닌 ‘3자 회담’”이라는 원칙을 정리했다. 그동안 장관과의 대화 거부 및 퇴진을 요구해 온 만큼 이번 회동에 대한 오해의 소지를 미리 없애자는 의도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양노총 사무총장 등이 위원장들의 보좌 역할로 회동에 참가하는 것처럼 장관도 국무총리의 보좌 역할로 참가하는 것”이라며 김대환 장관 참가에 대한 입장을 설명했다.

양대노총은 또 24일 회의에서 그동안 공식적으로 ‘검토’라고 표현했던 상설협의체 구성에 대해 공식합의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노총은 공동투쟁과 연대, 정책 생산을 위한 상설기구를 꾸리기로 했으며 그 명칭은 양쪽 사무총장에게 위임하는 등 공동행보를 더욱 강화하고있다.

다만 비정규법안, 노사관계로드맵 등과 관련해 교섭 대상에 대한 무게를 달리 두고 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로드맵, 비정규 법안 등은 노사가 합의를 한 뒤 이를 정부가 추인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26일 국무총리와 면담에서 정부가 빠질 것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민주노총쪽은 “정부가 낸 법안인 만큼 노정간의 합의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