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총리 공관에서 진행될 이해찬 총리와 양대노총 위원장의 회동에서는 노정 간 대화 단절의 원인과 이에 대한 해법 모색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양대노총 위원장은 이같은 논의를 진행하며 현안 문제인 비정규직 법안과 노사관계 선진화 방안에 대한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어서 이해찬 총리는 어떤 식으로든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정부측의 방안을 던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6일 양대노총에 따르면 양대노총 위원장은 이번 회동을 통해 노정관계 단절 및 해법 모색에 대한 논의를 하면서도 현안 문제들에 대한 입장을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이해찬 총리는 사회양극화 해소를 위한 사회적 대화틀을 만들자는 제안을 하고, 향후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기초적인 논의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석행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이번 회동에서는 큰 틀에서 노정간 대화가 단절된 것에 대한 원인을 진단하는 게 목표”라면서도 “이같은 논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현안 문제가 나오면 노동계의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은 “총리는 사회적 대타협에 대한 제안을 준비 중이며 이같은 제안에 대해 양대노총이 반대할 이유는 없다”며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이 양대노총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날 회동에서 이 총리는 올 정기국회에서 노사관계 법·제도 선진화 방안을 일괄처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노동계는 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정간 대화 복원에 대한 기대 또한 커지고 있다.

그러나 양대노총은 이번 만남이 이해찬 총리와 양대노총 위원장 간의 만남임을 강조하며 “김대환 장관이 배석한다고 해서 노동부와 대화를 재개하겠다는 게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혀 대화복원에 대한 섣부른 기대감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이와 관련 이석행 총장은 “노정관계 복원을 위해선 당분간은 총리가 회의를 더 주재하면서 정리해야 한다”며 “곧바로 대표자회의 등을 개최해 노동부가 참여하는 대화를 재개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길오 한국노총 홍보선전본부장 또한 “노동부와의 대화를 전제로 했다면 이같은 모임은 성사 자체도 어려웠을 것”이라며 이같은 입장에 동조를 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