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과세계

민주노총이 윤석열 정권 퇴진투쟁을 내걸고 다음달 3일부터 15일까지 2주에 걸쳐 총파업을 한다. 7·15 윤석열 정권 퇴진 범국민대회를 열고 하반기에도 투쟁을 이어 나갈 예정이어서 노정갈등도 계속될 전망이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28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노동도 민생도 민주주의도 평화도 파괴하고 있는 윤석열 정권하에서 우리가 꺼내들 수 있는 카드는 총파업이라는 가장 위력적인 무기뿐”이라며 “모든 영역에서 퇴행되고 파괴되고 있는 이 현실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절박함으로 총파업에 나선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주 69시간제로 대표되는 노동시간 개악, 건설노조를 중심으로 한 노조탄압, 민주주의의 기본권인 집회·시위의 권리 제한, 회계투명성을 빌미로 한 정부의 노조활동 개입, 각종 심의위원회에서 양대 노총 배제 등을 문제로 보고 윤석열 정권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다음달 3일부터 같은달 15일까지 2주간 서울과 15개 시·도 지역에서 산별노조 총파업에 나서고 지역별 결의대회를 연다. 다음달 3일 서비스연맹 특수고용 노동자 파업대회를 시작으로 같은달 6일 서비스연맹·민주일반연맹, 12일 금속노조, 13일 보건의료노조·사무금융노조·전교조·화섬식품노조 파업대회가 이어진다.

양 위원장은 규모나 기간 면에서 “위력적인 총파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위원장은 “이전에 하루 정도 규모 있는 집회를 하는 정도에 그쳤다면 올해는 임금 같은 현장의 문제보다 윤석열 정권 퇴진을 위한 총파업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굉장히 높다”며 “민주노총 (120만 조합원 중) 40~50만 명 이상이 파업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 26일 민주노총 파업을 두고 엄정 대응 입장을 밝힌 데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양 위원장은 “국민을 가장 불안하게 하고 불편하게 하는 것은 정부”라며 “민주노총 파업에 노동부 장관이 나서서 합법이니 불법이니 하는 것은 스스로 노동부 장관인지 법무부 장관인지 헷갈리고 있는 건 아닌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노총은 7월15일 범국민대회 이후에도 하반기 투쟁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양 위원장은 “8·15 대회를 정권 퇴진투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고, 9~10월에는 공공운수노조가 파업투쟁을 준비하고 있다”며 “민주노총은 11월 노동자대회에서 정권 퇴진에 동의하는 모든 사람이 함께 싸울 수 있도록 하반기 민중총궐기로 나아가는 흐름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한국노총과의 연대에 대해서도 “7월 총파업을 같이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고, 조만간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을 만나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눌 생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