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7월 총파업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달 금속노조 총파업에선 잠잠했던 현대차지부 조합원들도 파업에 합류한다.

22일 <매일노동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민주노총은 다음달 3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총파업을 한다. 주요 산별이 참여하는 가운데 서울시가 민주노총의 서울광장 사용허가를 모두 내주지 않아 갈등이 지속하고 있다.

이번 총파업에는 지난달 31일 산별총파업을 한 차례 실시한 금속노조도 재차 파업에 나선다. 다음달 5일 총파업 결의대회를 예고했다. 지난달 31일 총파업에서 확대간부파업을 한 현대자동차지부도 이번에는 전 조합원이 참여하는 총파업을 예고했다. 현대차지부는 오전·오후조가 각 2시간씩 4시간 파업하고 12일 금속노조가 개최하는 전국 총파업 결의대회에 참여할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지난 2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7월 총파업을 결의했다. 민주노총은 당시 “민주노총이 퇴행적인 노동정책을 펴고 민주주의를 압살하는 윤석열 정권과 한판 싸움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지부와 금속노조 외에도 보건의료노조 등 주요 산별이 일손을 멈출 예정이다.

건설노조도 2차 총파업에 나선다. 건설노조는 고 양회동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3지대장 영결식을 치르면서 2차 총파업을 예고했다. 건설노조는 지난달 16~17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노숙농성을 했다.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권이 노동자와 시민의 삶을 파괴한다고 비판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를 뒤흔든 노동시간 주당 69시간제 도입 논란과 고금리, 대중교통과 난방비 인상 등으로 평범한 시민의 삶이 어려워진 책임이 윤석열 정권에 있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미국과 일본 중심의 외교정책으로 대중 무역적자를 심화하고, 후쿠시마 핵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수수방관하는 등 국민의 삶에 무관심하다고 꼬집었다.

집회·시위의 자유 훼손도 이번 총파업의 주요한 갈등으로 부각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다음달 3~15일 서울광장 사용허가를 서울시에 요구했으나 모두 불수리됐다. 민주노총은 다음주 기자간담회를 열고 총파업 관련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