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위원장 나순자)가 다음달 13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노조는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노조 사무실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필수의료 공백으로 국민은 치료를 받지 못한 채 죽음으로 내몰리고 의사가 부족해 진료과 폐쇄에다 부실 진료, 파행 진료, 불법 의료, 의료사고가 만연해 환자 피해가 속출한다”며 총파업 계획을 밝혔다.

노조는 지난달부터 병원 사용자들과 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해 21일 중단했다. 병원 특성별 교섭도 타결하지 못해 지난 27일 동시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이날 현재 쟁의조정을 신청한 지부는 128곳(사업장 147곳)에 달한다. 2021년 총파업 직전까지 갔던 동시 쟁의조정 당시 규모인 지부 124곳(사업장 136곳)을 뛰어넘는다. 노조는 “조합원 규모로 따지면 6만1천311명”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2021년 가까스로 타결한 9·2노정합의 이행과 사용자쪽의 성실교섭을 촉구하고 있다. 노조는 이번 교섭에서 △간병비 해결을 위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면 확대 △환자 안전을 위한 보건의료인력 확충 △적정인력 기준과 업무 범위 명확화 △의사 인력확충과 불법의료 근절 △공공의료 확충과 (코로나19) 회복기 지원 확대 △코로나19 관련 정당한 보상과 9·2노정합의 이행 △노동개악 중단을 요구했다. 임금성 요구로 10.7% 총액 인상을 요구했다.

나순자 위원장은 “보건복지부가 9·2노정합의 이행 계획을 구체적으로 내놓지 않아 병원 노사 교섭 타결을 사실상 가로막고 있다”며 “간호간병서비스 확대를 합의했고 정부 각료들도 공개적으로 지지했음에도 어느 것 하나 실현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나 위원장은 이어 “병원 사용자 역시 코로나19 극복의 주역인 현장 노동자의 절실한 요구를 즉각 수용해야 한다”며 “정부 차원의 간호사 인력기준 마련과 처우개선 약속이 이행되지 않으면서 사용자들 역시 불성실 교섭으로 일관해 노사관계를 파국으로 내몰았다”고 규탄했다.

노조는 쟁의조정 신청 이후 이날부터 다음달 5일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다음달 4일과 11일에는 전 조합원 출근투쟁을 각각 실시하고 같은달 13일 오전 7시부로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노조가 실제 총파업에 나선다면 2004년 주 5일제 시행 관련 총파업 이후 19년 만의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