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노사가 8일만에 본교섭을 재개한다.

철도노사는 지난 8일 실무교섭을 열어 오는 10일 대전 본사에서 본교섭을 열기로 하는 등 교섭 의제와 일정 등을 결정했다. 이는 지난 2일 새벽에 본교섭이 결렬된 뒤 처음 열리는 것이다.

노사는 실무교섭을 통해 노조쪽 교섭위원들의 신변안전을 보장한다는 원칙에 합의했으며, 중노위가 교섭대상 및 중재대상으로 간주하고 있는 단협 상의 문제부터 자율교섭을 통해 조속히 합의하는 의견을 모았다. 철도 노사의 핵심쟁점인 철도공공성, KTX 여승무원 직접고용, 해고자 복직 등의 문제는 중노위가 교섭 및 중재대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핵심쟁점을 제외한 단협 상의 문제는 노사 이견이 크지 않은 부분으로 합의까지 가는데 큰 어려움은 없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철도공사쪽이 마지막 교섭에서 징계자 원거리전보 금지조항, 자동승진조항, 보상휴가제 등의 삭제를 제시하는 등 기존 단협보다 후퇴안을 내놓은 바 있어 진통도 예상된다. 이에 대해 노조 관계자는 “파업 전에 현행을 유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가 사측이 개악안을 내놓았기 때문에 중재까지 갈 경우에는 현행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단협조항에 합의한 뒤 철도공공성, 해고자복직, KTX여승무원 직접고용 등의 핵심쟁점을 논의하게 될 경우에는 중재 및 교섭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철도공사쪽의 소극적 대응이 예상되는 등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파업참가자들 및 노조 간부들에 대한 징계 문제와 연동되면서 노사 간 힘겨루기가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지난 2일까지 열린 교섭에서 핵심쟁점에 대해 공사쪽은 ‘노사협의회’를 통한 문제 해결을, 노조쪽은 ‘단체협상’을 통한 합의를 주장해 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