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코오롱 해고자 3명이 성실교섭과 부당노동행위 책임자 사법처리를 촉구하며 고공농성에 돌입한 지 나흘째에 접어들고 있으나 코오롱 사쪽이 수수방관으로 일관하고 있어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코오롱은 고공농성 돌입 이후 공식적 반응은 일체 보이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용역경비 직원을 140명까지 증원, 이들에게 통해 감시카메라를 설치토록 한 게 전부이다.

특히 화섬연맹은 “비라도 내리게 될 경우 송전탑 위 농성자들에게 심각한 감전 위험이 있다”는 한국전력공사 관계자의 말에 따라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있다.


연맹 관계자는 “현재 코오롱 사쪽과 노동부, 검찰 등 국가기관은 여전히 뒷짐을 진체 책임 회피에 급급하며 여전히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너무나 정당한 요구를 획득하기 위하여 이렇게 목숨까지 내놓아야 하는 현실과 사람의 목숨이 촌각을 다투는 지금 이 시간에도 코오롱 회사측과 관계기관의 책임 회피와 모르쇠는 우리에게 깊은 자괴감만을 안겨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코오롱 해고자의 고공농성이 장기화되자 단병호 민주노동당 의원은 노동부를 대상으로 적극적 법 집행을 촉구하고 있으며, 민주노총도 지난 7일 중집에서 코오롱 농성에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을 결정한 상태이다.

한편 노동부는 지난 1월16일부터 구미공장에 대한 특별조사를 실시, 코오롱이 노동조합 운영에 지배·개입한 사실을 적발하고 구미지방노동사무소에 코오롱에 대해 행정지도할 것을 지시했으나, 사쪽은 ‘지난해 열린 위원장 선거의 투표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며 노조측의 공문을 거부하는 등 노조의 실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