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건설플랜트노조 문제 해결의 실마리로 주목받았던 ‘공동협의회’가 끝내 결렬됐다. 이제 공동협의회로 쏠렸던 시선이 27일 민주노총 주최로 진행될 전국노동자대회의 대회방식에 집중되고 있다.

지난 17일 ‘영남권노동자대회’와 관련 울산건설플랜트노조의 집회가 ‘폭력집회’로 언론에 보도되면서 27일 열릴 예정인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와 관련 검찰은 ‘법과 원칙’을 운운, 불법·폭력집회에 대해서는 '엄단'하겠다고 엄포했다.

‘공동협의회’가 시작되자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는 교섭이 시작된 만큼 평화적으로 집회를 진행하는 방침을 정해야 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민주노총도 이날 집회를 평화적으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나 이날 공동협의회가 결렬되면서 더이상의 해법을 찾지 못하게 된 노조의 선택은 불가피해 보인다. 지난달 8일 825명 전원 연행, 지난 23일 582명 전원 연행 등 노조가 폭력집단으로 매도되고, SK 70m 정유탑 고공농성이 경찰의 강제진압으로 끌려내려오고, 35m 타워크레인 무기한 삭발단식고공농성이 27일을 맞는 등 등 목숨을 건 이들의 파업에 지금 현재 경찰의 강경대응 방침만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울산건설플랜트노조는 27일 집회 대응방침과 관련 투쟁본부회의를 열고 이후 일정을 논의하고 있으며 민주노총,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건설산업연맹과의 논의를 통해 투쟁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임승철 울산건설플랜트노조 상황실장은 “70여일간 계속된 파업으로 이미 조합원들도 지쳐 있어 더이상 버틸 기운도 없다”며 “‘인간답게 살겠다’는 우리의 요구를 누구도 들어주지도 않고 오히려 전원연행, 전원처벌 방침을 이야기하는 정부에게 우리가 무엇을 더 기대하겠느냐”고 말했다. 궁지에 물린 쥐가 고양이를 물 수도 있다는 것.

결국 모두가 우려했던 노정 충돌 우려가 27일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