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홍배 한국노총 금융노조 위원장(왼쪽)과 이재진 사무금융서비스노조 위원장이 14일 서울 종로에서 연 양대노총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양대 노총 금융노동자들이 윤석열 정부의 금융정책을 100점 만점에 17.5점이라고 평가했다. 정부의 ‘과도한 개입’과 ‘근시안적 금융정책’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양대 노총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윤석열 정부 금융정책에 대한 조합원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지난 7월17일부터 8월23일까지 금융노조·사무금융노조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응답자는 1천800명이다.

윤석열 정부 금융정책 전반에 대해 부정적 평가가 89.7%에 달했다. ‘매우 부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응답은 60.4%다. 평가 응답을 100점 평균 점수로 환산할 경우 100점 만점 기준 17.5점에 불과했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금융감독원이 7년 만에 경영평가 A등급을 받고, 이복현 금감원장이 지난 6월 취임 1년을 맞아 본인에게 50점을 줬다”며 “현장 노동자들과 인식 차이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부정평가의 주된 이유로 ‘과도한 개입’이 43.3%로 가장 많았다. ‘근시안적 금융정책 및 체계 구성’이 30.9%, ‘금융정책에 대한 컨트롤타워 부재’가 13.3%, ‘포퓰리즘적 행보’가 12.5%로 뒤를 이었다.

금융당국의 역할 수행도 대부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금융감독원이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12.2%, 금융위원회가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12.9%에 그쳤다. 이재진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한마디 꺼내면 검사 출신인 이 원장이 뒤따르는 실정”이라며 “가계 대출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금융위기에 제대로 된 대책 하나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관치금융의 대표 사례로 꼽히는 ‘금융회사 인사 개입’ 의혹과 관련해 응답자 62.2%가 인사 개입을 인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 90.5%는 인사 개입이 불필요하다고 봤다. 최근 금융권 최대 이슈인 ‘증권 범죄’에 대해선 응답자 88.1%가 잘 대응하지 못한다고 평가했다. 금융소비자 보호 대책 역시 잘 못하고 있다는 응답이 86.8%였다.

직무급제는 업종별 인지도 차이가 있었다. 최근 윤석열 정부 공공정책 방향에 따라 당사자가 된 공공 및 기타유관기관에선 72.9%로 높았다. 카드업 종사자는 46.6%만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직무급제 확대 필요성에 대해선 모든 업종에서 75% 이상이 ‘불필요하다’고 답했다.

공투본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투쟁 방향을 정할 방침이다. 내년 총선방침에 대해 이 위원장이 “국민의힘이 과반수 의석을 가져갈 경우 대한민국이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 총선에 올인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고 박 위원장은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