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민주노총 중앙통일선봉대 해단식에서 노동자 2명이 연행돼 구속된 가운데 경찰이 통일선봉대를 건설노조의 소속 단체로 보고 구속한 것으로 드러났다. 통일선봉대는 민주노총 중앙차원에서 일시적으로 만든 단체다. 건설노조를 범죄집단으로 폄훼하는 인식을 드러낸 셈이다.

17일 <매일노동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은 지난 12일 오후 1시께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려던 통일선봉대를 해산하는 과정에서 이에 저항하는 노동자를 연행했다. 중앙통일선봉대장을 맡고 있던 김은형 민주노총 부위원장과 노동자 3명으로, 김 부위원장과 노동자 1명은 곧 석방됐지만 나머지 2명은 13일 구속영장이 발부돼 구속됐다. 구속된 2명은 모두 건설노조 조합원이지만 민주노총과 건설노조에 따르면 1명은 통일선봉대원은 아니다.

경찰은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과정에서 기초사실을 묵살했다. 민주노총이 주관하는 통일선봉대를 건설노조의 하부조직으로 지목했다. 경찰은 건설노조가 노동절 아침 고 양회동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3지대장 분신 이후 줄곧 폭력집회를 하고 있고, 조합원 일부가 ‘전국민중행동 통일선봉대’(약칭 중앙통선대)라는 별도 선봉대를 운영해 집회를 했다고 파악했다. 민주노총은 “기본적인 명칭조차 확인하지 않았다”며 황당함을 드러냈다.

경찰의 판단과 달리 통일선봉대는 건설노조의 별도 선봉대가 아니다. 민주노총이 광복절을 맞아 남북통일을 염원하면서 매년 꾸리는 일회성 단체다. 올해로 24년째다. 건설노조 조합원 참여가 많지만 다른 산별노조·연맹도 참여하며, 민주노총이 주관한다. 김 부위원장이 중앙통일선봉대장인 이유다. 한국노총 역시 광복절을 맞아 통일선봉대를 꾸려 활동한다. 대학생 단체와 연대하거나 농민·환경단체·시민사회와 함께하는 등 사회 각계와 연대하기 위한 노동계 방안 중 하나다.

이런 통일선봉대를 건설노조 하부조직으로 파악한 경찰의 해석은 무리한 판단이란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실제 경찰은 지난해부터 건설현장 불법행위 특별단속을 시작하면서 건설노조를 조폭집단으로 매도하는 경향이 뚜렷했다. 경찰과 검찰이 특별단속 중 청구한 구속영장에는 “커질 대로 커져 버린 민주노총 건설노조의 위세” “견제하고 여죄 발생을 방지” 같은 범죄단체를 수사할 때 사용하는 문구가 자주 등장한다. 또 지부장을 “윗선”으로 지목하는 등 합법적으로 설립한 노조를 불법단체로 보는 표현도 있다. 경찰은 또 건설사들에게 “악명 높은 노조간부”를 신고해 달라며 ‘꽁지머리 아무개’ 등 마치 조직폭력배처럼 다른 이름을 붙여 부르기도 했다.

건설노조는 두 조합원에 대한 혐의는 사실이 아니라고 보고 법률 대응을 하고 있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경찰을 구타했다고 하는데 채증 영상 등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경찰의 특별단속 끝자락에 마침 건설노조가 연루된 것으로 보이자 실적을 올리기 위해 과잉진압하고 구속한 것으로 본다”고 비판했다.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