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급식노동자 폐암 산재 피해자 국가책임 요구 및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위원회’는 4일 오전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재 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소희 기자>

학교 급식노동자 폐암 산재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동·시민·사회 단체가 뭉쳤다.

‘학교 급식노동자 폐암 산재 피해자 국가책임 요구 및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위원회’는 4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범을 알렸다. 대책위에는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서비스연맹·전교조·공무원노조·여성노조를 비롯해 32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함께했다.

대책위는 “집단 폐암 사태로 학교 교육복지 영역이 붕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 3월 교육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경기·충북을 제외한 14개 시·도교육청에서 일하는 급식노동자 2만4천여명 중 31명이 폐암 확진을 받았고 139명은 의심 소견으로 분류됐다. 양성 결절을 발견한 이도 6천200명이나 됐다. 폐암을 우려하는 급식노동자들이 최근 급격히 사퇴해 학교 현장이 인력난에 허덕이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대책위는 이날 정부에 요구안을 발표했다. 폐질환 확진자 치료 및 생계대책 마련과 폐암 재발 및 확대 방지를 위한 표준 식수 배치기준과 환기시설 개선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학교급식법과 산업안전보건법을 개정하거나 지방자치단체 조례를 제정하라는 요구도 덧붙였다.

대책위는 앞으로 토론회 및 대국회·대교육청 사업들을 전개할 예정이다. 급식실 폐암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산재 피해자에 대한 국가 책임을 묻는 국가배상소송도 추진한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35년 전 환기시설이 마련되지 않아 노동자들이 죽고 병들어 갔던 원진레이온과 학교급식실은 다르지 않아 보인다”며 “학교 급식현장에서 노동자들이 안전하게 일하고 아이들의 안전한 먹거리를 만들 수 있도록 시설을 개선하고 인력을 확충해 노동강도를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18년동안 경기도의 한 학교에서 조리실무사로 일한 뒤 폐암을 진단받은 정태경씨는 “아이들이 공부하는 학교에서 일한다는 즐거움으로 18년을 일했지만 폐암 말기라는 진단을 받았다”며 “다시는 나 같은 제2, 제3의 폐암 환자가 나오지 않도록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