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 조합원들이 17일 CJ대한통운이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며 CJ본사 앞을 출발해 CJ대한통운 본사 앞까지 삼보일배 행진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전국택배노조가 CJ대한통운 본사 점거농성을 한 지 17일로 8일째인 가운데 노조가 정부에 중재를 요청하며 국무총리 면담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대한통운 주장대로 요금 인상분의 절반이 택배기사 수수료에 반영됐는지 검증하고 이 말이 맞다면 파업을 철회하겠다고 했는데도 CJ대한통운은 검증을 거부한 채 대화를 계속 거부하고 있다”며 “사회적 합의 이행이 큰 고비를 맞게 된 만큼 합의의 주체였던 정부가 나서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지금 상황을 방치하면) 이해당사자들이 모여 갈등과 양보 속에서 도출한 사회적 합의는 결국 휴짓조각이 되고 말 것”이라며 “김부겸 국무총리가 파업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10일 노조 점거농성 돌입 이후 노동부가 CJ대한통운과 노조, CJ대한통운 택배대리점연합회측에 대화에 나서도록 설득을 하고 있지만 서로에 대한 불신이 커 접점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총리 면담 요구에 앞서 노조는 CJ대한통운에 대화를 촉구하며 서울 중구 CJ그룹 본사에서 CJ대한통운 본사까지 약 1킬로미터 거리를 삼보일배로 행진했다.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한국경총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전날 경총을 비롯한 경제 5단체가 “CJ대한통운은 제3자”이며 “직접적인 계약 당사자가 아니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낸 데 대한 항의 차원이다.

노조와 CJ대한통운측과의 강대강 대치가 계속되면서 노조 파업을 지지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서비스연맹 노동안전보건위원회는 이날 오전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수고용 노동자가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보장하라”고 외쳤다. 이수암 마트산업노조 온라인배송지회장은 “택배노동자와 온라인 배송기사는 불공정한 위수탁계약구조나 업무형태 측면에서 다르지 않다”며 “대형마트의 지휘·감독을 받지만 개인사업자라는 이유로 노동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처우도 열악하다. 노동자성을 부정하는 CJ대한통운에 맞선 투쟁에 지회도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