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 창원공장 고공농성이 일주일을 넘기고도 해결될 기미 없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노동계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금속연맹 경남본부, 금속노조 경남지부 등 상급단체와 GM대우 창원공장 정규직지부와 비정규직지회는 30일 오전 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측에 교섭을 통해 사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노동부로부터 회사측과 교섭할 것을 공식 요청받았고, 내부 논의를 거쳐 노동부 중재를 받아들여 교섭에 나서기로 결정했다”며 “교섭이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교섭을 통해 이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교섭방침을 밝혔다. 김기환 대우차노조 창원지부장도 “지금까지 오는 동안 여러 문제들이 있었지만 원청 노조에서 적극 해결하기로 간부회의에서 결의했다”고 말해 교섭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들은 앞서 상급단체와 대우차노조 창원지부, 창원비정규직지회가 참가하는 교섭단을 꾸리기로 결정하고, 기자회견 후 실무협의를 갖자는 공문을 회사측에 전달했다. 회사측도 이미 교섭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비정규직지회가 교섭단에 참가하는 것에 대해서는 원청 사용자성 문제가 걸려 있어 부정적인 입장이다.

이와 관련, 김성대 민주노총 경남본부 사무처장은 “교섭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부산노동청장을 통해 비정규직지회의 참관만은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밝혀, 회사가 이를 받아들인다면 조만간 실무교섭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동당의 지원도 이어졌다. 29일 오후 단병호 의원이 창원공장 정문 앞 농성 컨테이너를 찾아 비정규직 조합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데 이어 30일 오후에는 문성현 대표가 회사측을 면담했다.

단 의원은 “GM대우가 정리해고 했던 정규직은 재입사시키면서 생색이란 생색은 다 내고 노동부의 불법파견 판정을 받고도 비정규직에게 이런 고통을 주는 것은 지탄받아야 마땅하다”고 강도 높게 비판하고, “4월 임시국회에서 불법파견 판정을 하고도 행정조치를 취하지 않아 이번 사태를 유발한 노동부장관에게 강력하게 책임추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장 내에서는 정규직지부가 중식집회를 갖고 회사가 고공농성장을 차단하기 위해 설치한 컨테이너 박스를 일부 철거하는가 하면 현장조직들이 유인물을 통해 이번 고공농성과 관련 정규직지부의 대응을 비판하는 등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비연 사내하청대표자회의는 4월1일 창원공장 앞 집중집회를 조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