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 매표소 해고자들이 고용승계를 촉구하며 허남식 부산시장 선거준비사무소 점거농성에 돌입한 지 4일만인 13일 허 시장측이 선거사무실에서 집기와 인력을 철수시키고, 농성에 참가한 해고자들과 이국석 일반노조위원장,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을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지방선거라는 민감한 시기, 해고자들의 점거농성과 이로 인한 충돌 가능성에 부담을 느낀 허 시장측이 전략적으로 사무실에서 철수했다는 게 부산지하철 매표소 고용승계대책위의 관측이다.

이와 관련 고용승계대책위는 14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사무실을 빼고 농성자를 고소하면 문제가 해결된다는 생각, 그것이 오판임을 분명하게 보여주겠다”며 “끝까지 허남식 시장의 책임을 묻고, 매표소 해고자들의 고용승계를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대책위는 “매표소 해고자들의 고용승계 요구는 부산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담고 있다”며 “이 사건으로 허남식 시장에게는 부산시민의 안락과 편안은 안중에도 없고, 노동자와 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 능력도 의지도 없음이 분명하게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한 매표소 해고자는 “해고자들만 남겨둔 채 물품과 집기를 갖고 도망가는 것이 부산시를 책임지는 시장의 자세냐”고 반문하며 “문제 해결을 외면하고 도망가기에 바쁜 허남식 시장을 부산시민들이 어떻게 믿겠는가”라며 허탈해 했다.

점거농성에 참가했던 해고자들은 “허남식 시장의 도주로 우리의 요구를 관철시키지 못하고 5일만에 이곳에서 철수하지만 이보전진을 위한 일보후퇴임을 허 시장이 꼭 알아주기를 바란다”며 기자회견 후 사무실에서 철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