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노조(위원장 최일배)가 '회사로부터 인권유린과 탄압을 받고 있다'면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요청했다. 17 일 화섬연맹은 "코오롱노조가 지난 13일 국가인권위에 회사의 인권유린 행위를 조사하여 시정해줄 것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코오롱노조는 국가인권위 진정 배경으로 "회사쪽의 부당노동행위와 노동탄압 사례, 노조선거 전후 과정에서 발생한 불법행위에 대해 수십차례 고소고발하였으나 노동부가 '조사중'이라는 말만 되풀이 할 뿐 사쪽의 불법행위에 대해 처벌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모르쇠로 일관하는 국가기관에 더이상 희망과 미래를 맡겨둘 수 없어 '인권의 최후 보루' 국가인권위에 진상조사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코오롱노조가 제출한 진정서에는 ‘지난 2월에 진행된 구조조정에서 1450명의 조합원 가운데 431명이 강제퇴직 후 비정규직으로 재입사 하고 추가적으로 78명이 정리해고 당한 과정에서 회사가 노조의 선거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들이 담겨 있다.

특히 노조가 추가자료로 제출한 회사쪽의 ‘비공개 문서(Re-E전략)’에는 조합원들을 3등급(White-확실자, Gray-의심자, Black-반대자)로 분류하여 관리담당자들이 이들을 밀착감시 한 내용들이 들어 있으며, ‘현장에서 영향력을 소지한 대의원 및 활동가 계층에 대해서는 양호 성향자를 통한 시비 걸기, 시비 걸면서 유언비어 논리개발을 유포할 것’ 등을 지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