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사쪽의 노조선거개입 의혹 실상이 공개된 지 한달 가까이 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와 민주노동당 경상북도당이 관련자 구속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북본부와 경북도당, 코오롱노조는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12일 사쪽의 노조선거 개입 자료를 첨부한 고소장을 제출했으나 사쪽은 지금까지도 '노조위원장 사칭 말라'는 공문을 발송하는 등 관련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며 "사쪽의 범죄사실이 모두 밝혀졌음에도 반성은커녕 은폐와 되돌려치기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코오롱의 부당노동행위는 비단 이번 사건에 국한되지 않는다"면서 "작년 노사 합의사항을 일방적으로 파기, 구조조정을 시행하는가 하면 지금도 노조선거 당시 관련자들을 불러 수사를 대비한 입맞추기를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코오롱노조는 "경영진이 자신의 범죄에 대해서 전혀 죄의식을 갖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증거인멸을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이런 코오롱의 행위에 파렴치함을 넘어 잔인함까지 느껴진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구미시를 비롯한 노동부와 검찰 등은 코오롱의 구조조정과 노조탄압 과정을 누구보다 소상히 알고 있으나 단 한차례도 처벌하지 않아 왔다"면서 "이러한 관계기관의 수수방관이 오히려 코오롱 사쪽의 부당노동행위를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북본부와 경북도당 등은 "노조탄압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라도 코오롱 부당노동행위 책임자 전원을 구속수사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한 노조 관계자는 "정부기관이 노동자들의 투쟁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을 강조하며 신속히 공권력을 투입하고 구속하는 반면, 사용자들의 범죄행위에 대해서는 늑장을 부리고 있다"면서 "법이 만인 앞에 평등한 것이라면 지금 당장 코오롱 부당노동행위 책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