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까지 총파업 기간을 설정하고 있는 민주노총이 5일부터 7일까지는 확대간부 파업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지난 30일 중집회의를 열어 5일 이후의 투쟁 전술을 논의한 결과 비상대책위에 권한을 위임했으며, 비대위는 5일부터 7일까지 확대간부 파업 및 8, 9일 중 국회 본회의에 비정규법안이 상정되는 날에 재차 전면적인 총파업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일단 1, 2일 전면 파업을 벌인 뒤 5, 6, 7일은 매일 3천여명 이상이 국회 앞에 집결해 확대간부 파업을 벌인다. 확대간부 파업은 사흘 동안 두그룹으로 나눠 1박2일씩 두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국회 환노위 법안 심사소위 및 전체회의가 1, 2일에 열리고 국회 본회의가 8, 9일에 예상되는 데다 전면 총파업을 계속 이어가기가 현실상 힘들다는 점에서 이런 투쟁계획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9일 동안 전면파업을 벌이기는 쉽지 않다는 점에서 유연성을 발휘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전면 총파업을 벌이게 될 8, 9일 중 하루는 1, 2일 파업에 참가하지 못한 현대자동차노조와 기아자동차노조를 참가시킨다는 게 총연맹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민주노총 관계자는 “5, 6, 7일 확대간부 파업은 8일이나 9일 이어질 전면 총파업을 예열하는 의미도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